1. 수업설계란 무엇인가? 15
2. 수업설계와 가까워지기 18
3. 수업설계의 원리 20
4. 수업설계 이론의 특징 21
5. 수업설계, 어떻게 할 것인가? 23
6. 수업설계의 모형 25
1. 수업지도안 작성의 중요성 45
2. 수업 계획하기 46
3. 수업 실행하기 49
4. 수업에서 평가하기 58
1. 발문과 질문의 차이는 무엇인가? 67
2. 발문을 왜 할까? 69
3. 발문을 분류해 볼까? 71
4. 발문은 어떤 원리로 할까? 73
5. 바람직한 발문의 전략은 무엇일까? 77
6. 효과적인 발문과 비효과적인 발문을 구분해 볼까? 80
7. 학생의 응답 처리를 어떻게 할까? 84
1. 수업평가란 무엇일까? 91
2. 수업평가와 유사한 개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95
3. 수업평가의 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98
4. 수업평가를 분류해 볼까? 100
5.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105
6. 수행평가를 어떻게 할까? 107
7. 수행평가를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 113
8. 서술형 평가란 무엇인가? 116
9. 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22
10. 서술형 평가 문항 채점은 어떻게 하는가? 130
1. 도덕과 수업모형 139
2. 국어과 수업모형 142
3. 수학과 수업모형 146
4. 사회과 수업모형 149
5. 과학과 수업모형 152
6. 영어과 수업모형 155
7. 상황 중심 모형 158
8. 음악과 수업모형 159
9. 감상 중심 수업모형 161
10. 미술과 수업모형 161
11. 직접 교수법 162
12. 체육과 수업모형 164
13. 체육과 수업모형(실과 수업모형 166
14. 문제해결 학습모형 167
15. 홈 프로젝트 학습모형 168
16. 모듈 학습모형 169
1. 시작하는 말 173
2. 수업에 대한 이해 174
3. 교육평가란 무엇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