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기 전에
PART 1. 트렌디한 모든 것을 큐레이션하다! 핫 트렌드 키워드
1. 유례 없던 새로운 만남의 향연: 콜라보루션
1 재밌으니까 산다, 즐겁게 하면 팔린다
2 콜라보루션 넌 누구니: 컬래버레이션+레볼루션
3 만나면 좋은 친구(들: 콜라보루션 명가
4 따라 만드는 레시피는 거부한다
2. ‘부족함’이 가치를 지니는 시대, 부족 사회
1 부족함 그 자체가 매력: ‘허술한 게 딱 내 스타일’
2 한정판 문화: 부족해서 더! 갖고 싶다
3 ‘완벽하지 않아도 충분해’: 진정성의 가치
3. 관계를 삽니다, 관계를 팝니다: 밋코노미
1 관계를 삽니다: 우리는 ‘취향’만 공유하는 사이
2 관계를 팝니다: 함께 하는 개인주의 커뮤니티
3 너와 나의 연결고리: 나의 취향을 연결해주는 브랜드
4 ‘나’를 팝니다: MBTI 열풍
PART 2. 팔딱이는 트렌드 뒤에는 이들이 있었다! 담당자가 직접 전하는 생생한 스토리
국민볼펜 모나미는 어떻게 ‘힙’한 볼펜이 되었나 -신동호, 모나미 마케팅 팀장
앞서 가는 컬래버는 CU에 다 있다! 컬래버레이션은 어떻게 기획되나 -신아라, BGF리테일(CU 콘텐츠 마케터
유행의 중심, 패션업계 컬래버레이션 트렌드는 진화한다 -김홍기, 패션 큐레이터
컬래버레이션으로 기존 게임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가져오다 -박찬웅 NHN 마케팅기획팀장
새로운 재테크가 뜬다. 한정판에 돈을 써야 하는 이유 -오세건, XXBLUE 대표
대한민국은 지금 당근에 빠졌다! 지역 커뮤니케이션을 삼킨 당근마켓 -최정윤, 당근마켓 마케팅 팀장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 지속 가능한 브랜드 플랫폼으로 팬덤을 만들다 -남윤주, 블랙야크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팀장
SNS 커뮤니티가 아시아 No.1 푸드 미디어 기업으로! -박종찬, 쿠캣 전략이사
PART 3. 한눈에 이해하다! 데이터로 만나는 트렌드
굿즈 마케팅
한정판 상품에 대한 인
재밌으면 산다. 사은품을 넘어선 굿즈와 컬래버레이션 상품의 변화부터,
스타벅스 서머 레디백, 나이키 덩크 로우 SB파리 등이 이끄는 한정판 문화까지
그리고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커뮤니티가 MZ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있는지,
당근마켓, 모나미, CU, 블랙야크, 쿠캣 등 앞서가는 브랜드의 비하인드 스토리 수록!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인 ‘만나면 좋은 친구들’은 2020년 3분기를 주도한 트렌드 분석과 콘텐츠들을 주제로 하였다.
이번 책의 핵심 키워드는 콜라보루션, 부족사회, 밋코노미다. 제품 하나만으로 판매하는 시대는 끝났다. 기업들도 신상품 개발도 하지만, 컬래버레이션을 통하여 새로운 상품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또한, ‘혼자 있고 싶지만 혼자이고 싶지는 않은’ MZ세대에게 커뮤니티는 쓸데없는 시간 낭비가 아니다. 취향과 가치로 연결된 커뮤니티는 돈을 지불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시기에 참석하는 문화로 변화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호는 위 3가지 키워드에 맞춰 ‘콜라보루션’ 명가들의 제품들을 분석하고 부족함이 가치가 되는 사회에서 한정판이 가지는 ‘부족사회’의 의미 그리고 관계를 사고파는 ‘밋코노미’를 다룬다.
총 3파트 중 파트 1은 최신 트렌드 키워드를 큐레이션 했다. 꼬뜨-게랑, 팔도 BB크림면, 조크박바, 곰표 밀맥주, 말표 흑맥주 등 콜라보루션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타벅스 서머 레디백, 샤테크, 롤테크, 슈테크 등 한정판이 제테크가 된 현상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또한 커뮤니티가 더는 친목을 위한 모임이 아니라, 취향과 취미 그리고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목표가 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 분석했다.
특히, 파트 2에서 이 책의 핵심인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 담당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담았다. 덕후들 눈 돌아가게 만드는 세젤예 ‘모나미’는 어떻게 ‘힙’한 볼펜이 되었는지, 앞서가는 컬래버가 다 모인 편의점 CU의 컬래버레이션은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