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간 사 3
추 천 사 5
저자서문 8
1장_기록 보존 21
개 요 22
1절 기록 보존의 이해 23
1. 보존의 정의 및 원칙 23
2. 보존의 특성 24
단원학습문제 27
2절 보존 관련 법제도 28
1. 법령 속에서의 보존 원칙 28
2. 보존 방법·처리 및 관리 규정 31
단원학습문제 36
2장_보존 계획 37
개 요 38
1절 보존 계획의 수립 39
1. 보존 계획 수립의 전제 39
2. 보존 목표 및 보존 인력 40
3. 보존 예산 책정 42
단원학습문제 45
2절 보존 계획 수립의 절차 46
1. 예비조사 46
2. 우선순위 선정 50
3. 보존 계획 정립 54
4. 보존 계획 평가 56
단원학습문제 57
3장_기록 생산 매체 59
개 요 60
1절 종이류 61
1. 종이의 특성 및 유형 61
2. 종이기록물의 보존 수명 65
3. 필기구의 특성 및 유형 68
4. 필기구의 보존수명 69
단원학습문제 71
2절 사진·필름류 72
1. 사진·필름류의 특성 및 유형 72
2. 사진·필름류의 보존 수명 76
단원학습문제 78
3절 자기·광매체류 79
1. 자기매체의 특성 및 유형 79
2. 광매체의 특성 및 유형 81
3. 자기·광매체의 보존 수명 82
단원학습문제 87
4절 기타 매체류 88
1. 동물 가죽의 특성 및 보존수명 88
2. 섬유류의 특성 및 보존수명 89
단원학습문제 92
4장_열화와 훼손 93
개 요 94
1절 열화와 훼손의 이해 95
1. 열화 및 훼손의 정
[발간사 중]
교육총서는 여러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하나는 기록관리 기본지식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국가기록원이 전문요원 시험에 대비하여 기록관리 직무능력을 정의하는 프로젝트를 시행한 것이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정의하고 이 지식의 구체적 내용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총서를 구성했습니다. 이로써 수험생이나 공부하는 석사과정 학생들이 무엇을 어느 수준까지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없어 헤매는 일은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용이 불충분한 것은 개정 작업을 통해 보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교과과정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각 대학원, 교육원의 교과과정은 그간 나름의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하지만 최소수준의 공통성을 기하는 노력이 요구되기도 하였습니다. 교육총서는 이 요구에 응하는 최초의 작업으로서의 의미를 지닙니다. 이 공통성은 각 교과과정의 독자적 발전을 보장하는 토대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교육총서 각권에 제시된 참고문헌 역시 교과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읽기 자료의 최소 범위를 제시하는 효과를 발휘하리라 기대됩니다.
이 책이 학문의 다양성과 공부하는 학생들의 자주성을 저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학문은 주체의 자주성을 전제로 할 때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대비한다는 형식 자체가 단순한 지식 주입의 폐해를 낳을 수 있습니다. 부디 제한적인 의미에서 이 책이 이용되기를 바랍니다. 기본지식을 확인하는 필요에서만 이 책이 사용되고 학문 그 자체는 보다 자주적으로 또 다양하게 발전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자서문 중]
일반인에게 기록관리가 곧 보존이라고 인식될 만큼 보존은 기록학에서 핵심적인 분야이다. 최근에 기록의 활용 및 서비스가 강조되고 있지만, 이 역시 기록의 온전한 보존 없이는 불가능하다. 시대의 흐름에 상관없이 그 비중을 고려해 볼 때 여전히 보존의 영역은 중요한 위치를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