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유통업 기초 과외 시간
1. 너와 나의 연결 고리, 리테일을 소개합니다
원조 플랫폼, 유통업은 무엇인가?
업종 규모를 가늠해주는 소매판매액
2. 유통의 시대별 주인공: 누가 빛을 보고 누가 사라졌는가
국민소득 3만 달러가 주는 의미
1970년대: 대형백화점의 태동
1990년대~2000년대 초: 대형마트의 탄생과 부상
2000년대 중반: 시장 재편의 시작
2010년대: 오프라인은 성숙기, 꽃피우는 온라인
애널리스트가 쉽게 풀어주는 업태별 용어 정의!
3.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방향의 축 대전환!
온라인 쇼핑 강국 대표주자, 대한민국 최초의 온라인 쇼핑몰은?
1번 타자 책과 컴퓨터의 등장, 그리고 커뮤니티의 원조 디시인사이드의 탄생!
효리 누나, 왜 거기서 나와? 톱스타 마케팅을 적극 활용한 G마켓
시작은 미미했으나 계속 창대해진다: 소셜커머스의 등장
유통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것만큼은 꼭 알아야 하는 용어 정의!
PART 2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1. 코로나19로 소비의 형태는 어떻게 변화했을까?
재난은 소비를 바꾼다
온라인 시프트, 가속 페달을 밟다
파도치는 온라인 시장에 실버 서퍼가 온다!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더 격하게 아무것도 하기 싫다, 게으름 경제!
명품 매장엔 왜 계속 줄을 서는 걸까: 보복 소비
2. 오프라인: 온라인이 못 하는 것을 보여주겠어
천하의 미국 백화점, 굴욕을 맛보다
온라인이 못 하는 것을 우리가 하면 된다!
너넨 늦었지? 우린 목 좋은 곳을 진작 찜했어!
3. 온라인 쇼핑 블루오션, 장보기 시장!
시대를 앞서간 온라인 식료품의 불운아, 웹밴(Webvan
웹밴의 실수를 우리는 되풀이 하지 않겠다!
아무나 온라인 슈퍼마켓이 될 수 없는 이유
아마존은 도대체 왜 홀푸드를 인수했을까?
우리가 한국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선두 주자: 대형마트, 플랫폼!
새벽에 일찍 출발한 트럭이 시장을 잡는다, 새벽배송 시장의 폭풍 성장!
전통 시장부터 백화점, 편의점 그리고 소셜커머스 시장의 태동까지
1970년대부터 2021년 현재까지 대한민국 유통의 흐름
『유통의 귀환』 내용을 살펴보면, 파트1 <유통업 기초 과외 시간>에서는 유통이란 무엇인가라는 개념 정의부터 1970년대에서 2010년대 온라인 쇼핑이 꽃피우기까지 한국의 시대별 유통의 흐름을 상세하지만 재미있게 설명한다. 유통이란 최근 유행하는 단어인 플랫폼과 본질적으로 수요와 공급을 연결해준다는 점에서 같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유통은 1생산자로부터 2도매상을 거쳐 3소매상을 통해 4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따르는데 이중 3번과 4번 과정이 바로 리테일인 것이다. 소비자와 만나는 이 리테일 접점들을 구분한 것을 업태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면세점, 전통 시장 등 점포를 가지고 영업하는 소매 업태부터 홈쇼핑이나 온라인, 모바일 쇼핑까지도 포함된다.
또한 한국의 경제 성장에 따라 어떤 업태가 새로 등장하고, 또 소매시장을 주도하는 포맷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시작과 그 이후 성장 과정도 살피면서 한국 최초의 온라인 쇼핑몰은 무엇이었는지, 각 시대별로 어떤 업체들이 어떤 전략을 폈는지, 또 어떤 품목들부터 온라인 쇼핑이 확산되기 시작했고 아직 침투가 많이 되지 않은 블루오션은 어디인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더불어 유통업에서만 쓰이는 업태별 용어 설명도 곁들어 업종 전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코로나 19가 야기한 메가 트렌드?
언택트 시대 더욱더 증폭되는 온라인 쇼핑
저자는 때로는 재난이 소비를 바꾼다고 설명하며 그 예로 2003년 중국을 덮친 사스를 들었다. 당시 중국은 인터넷이 한창 보급 중이었고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리면서 결국 중국의 온라인 쇼핑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중국의 이커머스를 주도하는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와 징동의 JD닷컴이 크게 도약한 것도 바로 이때라는 것이다. 이렇게 전 지구적인 재난이 닥치면 비단 중국뿐만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