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말재주 없는 사람은 어쩌란 말인가!
- 방법을 바꾸면 길이 보인다
1. ‘내 방식’으로 도전하기 - 말재주가 없다면 방법을 바꾸자
스피치 능력이 경쟁력이다 - 세계적인 회사가 스피치 교육을 중시하는 까닭
왜 ‘내 방식 스피치’인가? - 당신 특유의 방식으로 말하라
말 잘하는 사람 VS 잘 말하는 사람 - 말재주 없는 사람의 목표는 ‘잘 말하는 사람’
착각하지 마라 - 우리가 배워야 할 스피치는 이런 것
말꾼에게서 버릴 것과 배울 것 - 그들이 청중을 사로잡는 이유
2. 모델로부터 배우기 - 스피치의 고수로부터 배우자
수상소감에서 배우기 - 아카데미 수상자가 스피치를 잘하는 까닭
스피치의 고수에게서 배우기 - 오바마식 스피치 기법
스타 강사 따라하기 - 설민석이 말하는 내 방식 스피치
영화에서도 한 수 배우자 -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기
3. 반드시 극복해야 할 기본 세 가지 - 필수적인 기본은 훈련을 쌓아야 한다
문제는 자신감이다 - 스피치가 별거냐, 주눅 들지 마라
떨려서 못하겠다고? - 스피치 공포를 극복하는 법
기본은 갖춰야 한다 - 자기 모습을 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4. 스피치 기획과 콘텐츠 - 말재주가 없다면 기획과 콘텐츠로 승부하라
스피치 기획 - 말재주가 없다면 기획으로 성공하라
스피치 원고작성 - 원고에 승부를 걸라
콘텐츠를 만드는 법 - 최고의 콘텐츠는 에피소드
5. 상황별 스피치 요령 - 비즈니스 스피치의 모든 것
즉석 스피치 - 즉석에서 답을 찾아라
사회 스피치 - 사회자가 스피치를 한다고?
자기소개 스피치 - ‘인사 업무 계획, 가족 자랑 끝’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 스티브 잡스의 요령을 배우자
건배 스피치 - 1분의 승부, 스피치의 기본
인터뷰 스피치- 방송이나 신문의 특성을 알아야
6. 필수적인 스피치 공식들 - 긴급 상황에서 떠올려야 할 스피치 공식
즉석 스피치 공식 - 긴급 상황에서 떠올려야 할 공식
오·이·엠·씨 - 오이가 사회를 본다고?
일·이·삼·사·오
인사말에서 프레젠테이션까지, 비즈니스 스피치의 모든 것!!!
“말재주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스피치 코칭”
■ 내용 소개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능력 2위는?
2014년, 2016년에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된, 직장인의 성공 요인 조사에서 1위는 컴퓨터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으로 달라졌지만, 2위는 둘다 ‘스피치 능력’이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1위는 달라졌지만 2위는 달라지지 않았다. 스피치 능력은 그만큼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필수 능력이다. 팀워크가 강조되고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증대되면서 ‘말머리’가 ‘일머리’인 ...
인사말에서 프레젠테이션까지, 비즈니스 스피치의 모든 것!!!
“말재주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스피치 코칭”
■ 내용 소개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능력 2위는?
2014년, 2016년에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된, 직장인의 성공 요인 조사에서 1위는 컴퓨터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으로 달라졌지만, 2위는 둘다 ‘스피치 능력’이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1위는 달라졌지만 2위는 달라지지 않았다. 스피치 능력은 그만큼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필수 능력이다. 팀워크가 강조되고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증대되면서 ‘말머리’가 ‘일머리’인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처럼 청중을 휘어잡는 명스피커는 고사하고 수십 명의 지인들 앞에 서서 하는 간단한 인사말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대부분 직장인의 현실이다.
명스피커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콘텐츠는 물론이고 목소리와 억양, 발음, 그리고 제스처까지 모든 것을 갖추어야 한다. 스티브 잡스는 신제품 발표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6개월을 연습했다는 일화가 전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한편의 드라마 같은 프레젠테이션이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보통의 직장인들이 그렇게 오랜 시간에 걸쳐 목소리와 억양, 발음과 제스처까지 고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스피치에 대한 책 한 권 읽는다고 스티브 잡스 같은 명스피커가 될 수는 없다.
말 잘하는 사람보다 잘 말하는 사람이 되자
그렇다면, 말재주를 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