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눈 감으면 졸리지만 명상은 좀 멋져요 - 지식은 모험이다 22
저자 휘트니 스튜어트
출판사 오유아이(초록개구리
출판일 2021-07-22
정가 13,500원
ISBN 9791157821075
수량
들어가는 말_삶이 와르르 무너져 내렸을 때
1장 마음챙김 훈련_왜 명상을 할까?
2장 명상 시작하기_내가 이걸 어떻게 하지?
3장 복잡한 머릿속 생각 다스리기
4장 붉으락푸르락하는 감정 다스리기
5장 스트레스로 지친 몸과 마음 연결하기
6장 소셜 미디어에 흔들리지 않게 하기
7장 내 몸 살피기_일어나기, 먹기, 움직이기, 잠자기
8장 행복을 살찌우는 길_마음챙김을 하는 삶
10대에 삶이 무너지는 경험을 했던 저자의 솔직한 이야기
저자는 마음챙김 수련과 명상을 40년 넘게 해 온 전문가로, 책의 서두에 자신이 10대 시절 겪었던 좌절과 극복 과정을 털어놓으면서 10대 독자에게 ‘멘탈을 챙기는 일’, 즉 ‘마음챙김’을 좀 더 일찍 터득하는 게 왜 중요한지 힘주어 말한다. 10대 시절 운동선수로 활약했던 저자는 무릎에 이상이 오면서 운동을 접어야 했다. 하루 일과의 전부였던 운동을 그만둔 뒤에 저자는 목표의식과 친구들을 한꺼번에 잃으면서, 삶이 와르르 무너져 내리는 경험을 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성폭행을 당했고, 그 사실을 술과 약물 중독에 시달리는 가족에게 털어놓지 못하면서 깊은 우울과 무기력감에 빠지고 말았다. 그 즈음 우연히 요가와 명상을 접하면서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완전히 풀 수는 없지만 대처하는 방식이 달라지는 새롭고 낯선 경험을 했다.
10대들은 그 어느 세대보다 빠른 속도에 몸을 싣고 살아간다. 저자는 이런 10대들에게 지루하게만 여겨질 수 있는 명상이 불안과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잠시라도 멈춰서, 터질 듯한 압박과 빠른 속도에 길들여진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그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다독이면서 마음의 근육을 키워 보자고 말한다. 단, 명상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디딤돌일 뿐이므로, 스트레스 요인이 과도하거나 정신 건강이 걱정될 정도라면 정신과적 상담이나 전문 상담사의 심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사실 10대에게 정적인 명상은 그다지 매력이지 않다. 그렇더라도 저자는 자신의 오랜 경험에서 골라낸 명상 수련 30가지를 소개하면서 10대 독자들이 남에게 덜 휩쓸리면서 자신의 마음과 감정 변화를 추스를 수 있는 실마리를 찾기를 희망한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명상으로 마음의 근육을 키운다면 다른 사람이나 환경을 바꿀 수 없어도 자기 자신을 바꿀 수는 있으니 말이다.

따라 하기 쉬운 실용적인 명상 수련 가이드
저자는 ‘마음챙김’ 명상 수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