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영달이의 꿈 : 인생 우화
저자 조영달,윤경숙
출판사 도서출판프리뷰
출판일 2021-07-30
정가 14,000원
ISBN 9788997201587
수량
추천하는 글 우화가 필요한 시대
시작하는 글 우리 교육에 새로운 모티브가 되기를 희망하며

1. 거만한 원숭이 이응
2. 다혈질 개구리와 과묵한 도롱뇽
3. 힘을 합친 개미와 베짱이
4. 자유를 택한 산 나귀
5. 마지막 대장장이
6. 쇠똥구리와 말똥구리의 우정
7. 겸손한 청설모 장수
8. 보름달이 된 숲속의 쥐 영달이의 꿈
9. 동물 농장의 재판
10.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11. 숲속 지도자 선거의 비밀
12. 철학자와 바둑돌
13. 믿음을 심어 부자가 된 곰 제사장
14. 원형 동물 아파트의 비밀
15. 아궁이가 된 곰 대왕
16. 내일을 본 큰아들 사자
17. 물에 도전한 도깨비
18. 혼돈에서 벗어나자 죽어 버린 혼돈
19. 앵무새 아도르노의 사전 찾기
20. 다람쥐의 자전거 타기

감사 인사 삽화 작업을 마무리하며
감사 인사 내 마음의 보물상자를 열며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삶의 지혜와 통찰이 가득

저자인 조영달 교수는 책 출간의 의미를 이렇게 말한다. “우리의 삶에 꿈과 지혜를 주는 것은 교과서가 아니라 최선을 다해 살아온 우리 이웃의 일상 속 지혜와 재치 같은 것이다. 나는 현대판 이솝 우화라 할 수 있는 이 책이 어쩌면, 지금까지 우리 교육이 걸어온 길과 전혀 다른 새로운 길을 보여주는 하나의 작은 모티브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
디자이너 김주한의 어머니인 윤경숙 셰프는 공교육 대신 가정이라는 인성 교육장을 통해 아들에게 따뜻한 스승 역할을 했다. 윤경숙 셰프는 한식 문화공간 윤가명가의 오너 셰프로 ‘미쉐린 가이드’ 스타 맛집 선정에 거액의 뒷거래와 부당행위가 있음을 세상에 알려 큰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주인공으로 유명하다.
윤 셰프는 “나와 아들은 남다른 사정과 이유로 남들과 조금은 다른 길을 선택하고, 그 길을 걸어왔다. 아들과 함께 책 출간 작업에 매달리게 된 것은 자식에게 물려줄 자산으로 ‘스스로 터득하고 경험한 삶의 지혜와 긍지, 그리고 한 권의 책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라는 믿음과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공교육과 사교육의 함께 만든 우화, 교육의 새로운 모티브가 되기를

우화의 내용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과묵한 도롱뇽’, ‘원숭이 이응’, ‘자유를 택한 산 나귀’, ‘겸손한 청솔모 장수’ 등은 개인이 중심이 된 이야기이다. 그리고 ‘동물 농장의 재판’, ‘숲속 지도자 선거의 비밀’, ‘철학자와 바둑돌’ 등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와 사회생활에 관한 이야기이다. ‘앵무새 아도르노의 사전 찾기’, ‘혼돈에서 벗어나자 죽어 버린 혼돈’, ‘다람쥐의 자전거 타기’, ‘원형 동물 아파트의 비밀’ 등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쓴 글이다.
이 책은 평생을 공교육 분야에서 교육자로 살아온 조영달 교수가 공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특별한 자신의 길을 걸어온 한 청년과 그의 어머니, 이렇게 세 사람이 힘을 모아 기획하고,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공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