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왜 지금 ESG가 주목받는가 / ESG의 개념과 역사 / ESG 오해와 진실
Part 1 ESG 트렌드 C레벨 결단 성패 가른다
국민에게 존경받는 기업이 장수한다 / 불랙록 서한이 몰고온 충격 / ESG규제 장벽 높아진다 / Issue 탄소중립은 기업들의 숙제 / C레벌 결단이 ESG성패 가른다
Part 2 ESG 금융 지속가능금융의 놀라운 힘
자본시장에 부는 변화의 바람 / ESG 우수기업 ‘주가 더 올랐다’ / ESG 채권시장 급성장 / ESG 지수 전성시대 / 지속가능한금융의 힘 / ESG Brand 01 파타고니아?케이스티파이 / 국민연금?KIC도 ESG 투자 대열 합류
Part 3 ESG 경영 기업 경영패러다임 전환
재계, 이사회에 ESG위원회 설치 가속도 / Report 30대 그룹 ESG 누가 이끄나 / 금융권에 부는 ESG 열풍 / 컨설팅 시장도 물 만났다 / ESG Brand 02 폭스바겐 / “ESG 놓칠 수 없다” 국회도 잰걸음 / Interview 서현정 ERM코리아 대표 / ESG Brand 03 넷플릿스
Part 4 ESG 평가 평가를 잡으면 ESG가 보인다
ESG 평가기관은 어디? / 평가기관마다 성적도 고무줄? / 매경-지속가능발전소 ESG 평가기준은 /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 / 글로벌 ESG 평가기관과 평가기준은 / 주요 평가 항목과 최신 동향 / ESG Brand 04 메르세데스-벤츠
Part 5 ESG 사례연구 기업 현장에선 이렇게
삼성전자 / 현대글로비스 / SK하이닉스 / LG화학 / 롯데쇼핑 / 포스코 / 한화 / 에쓰오일 / 카카오 / BGF리테일 / 한독 / 신한금융지주 / 미래에셋
Part 6 ESG 인사이트 전문가와 생생토크
ESG 전문가 간담회 / ESG Brand 05 유니레버 / 나석권 SK사회적가치연구원장 /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 원종현 국민연금 기금운용위 투자정책위원장 /
글로벌 경영 트렌드 ESG란?
Environment ? Social ? Governance (ESG
고도의 성장과 발전의 시기를 지나며 전 세계 사회 속에서는 많은 부작용이 생겨났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다른 어떤 나라보다 급격한 경제 성장을 겪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으며 그 문제의 심각성은 날로 깊어가고 있다. 우리는 기후문제를 당면하고 있으며 심심찮게 들려오는 기업의 비윤리적 행태 및 불공평한 처우를 보고 겪으면서 위기감과 불합리함을 느껴왔다. 그 결과, 오늘날 지속 가능한 발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가치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은 더 이상 기업의 재정적 성과만을 판단하지 않는다. 장기적 관점에 입각하여 기업의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따지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같은 비재무적 요소를 기업의 평가와 판단에 반영하고 있다. 이것이 ESG이며 기업이, 사회가 나아갈 길이다.
왜 지금 ESG인가?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이 협력업체에게 탄소 감축 목표를 제시하면서 ESG를 시행하지 않으면 기업들의 수출과 투자 유치가 힘든 환경이 도래했다. 아울러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최고경영자는 연례서한에서 기후변화와 지속 가능성을 투자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뜻을 비추었다.
이 선언의 여파는 미국 기업들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들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졌다. 또한 MZ세대는 착한 기업에 열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거대한 규모의 다국적 기업들의 비윤리적 행태나 환경오염을 초래하는 관행이 보도되면 전 세계의 사람들은 이에 대해 즉각적으로 알게 되고 불매운동 및 시위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력히 요구한다.
국내 기업의 사정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움직임 또한 별반 다르지 않다. ESG 실천 기업들이 자신과 자녀 세대의 더 나은 삶을, 깨끗한 환경을 지원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나쁜 기업을 몰아내기 위해 완고히 연대하고 있다.
“ESG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