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펴내며/ 생각이 자라고 논리가 생기는 역사 공부
0. 역사논술을 시작하다
1. 주몽, 하늘의 아들로 둔갑하다
- 같은 사실도 기록하는 입장에 따라 다르다
2. 비류와 온조는 가짜 형제다?
- 어떤 기록이 사실에 더 가까운지 찾기
3. 장수왕, 평양 천도로 귀족 세력을 누르다
- 도읍을 옮기면 권력층은 어떻게 바뀔까
4. 김춘추의 거짓말과 고구려의 속셈
- 역사의 한 장면을 국제 정세로 파악하기
5. [서동요]는 백제 유민을 달래기 위한 수단이다
- 나라가 망한 후에 나온 옛이야기들의 숨은 뜻
6. 통일신라 경주의 인구가 백만이었다?
- 그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먹고 살았을까
7. 고려 시대 불상은 왜 거대하고 못생겼을까?
- 유물로도 그 시대를 볼 수 있다
8. 봉기일까? 난일까?
- 지배층의 입장과 백성의 입장이 다르다
9. 공민왕의 개혁과 죽음을 둘러싼 암투
- 백성이 지지했던 개혁이 왜 실패했는가
10. 고려 시대에는 결혼한 딸도 상속을 받았다
- 남녀의 성 역할과 관습은 시대마다 다르다
출판사 서평
둘 이상의 기록을 꼼꼼히 비교하며 읽는 재미.
기록한 사람의 입장을 추리하며 읽는 역사책.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제대로 알려면 두 가지 이상의 역사 기록을 꼼꼼히 읽으면서 그 차이점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게 사실에 더 가까운지를 물으며 글쓴이의 동기나 의도를 머릿속으로 그려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역사의 핵심 알맹이를 추려서 쌓고 자기 나름대로의 역사를 읽는 규칙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를 돕기 위해서 이 책은
●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생각 거리를 먼저 확인합니다.
● 교과서의 역사 지식을 뒤집어서 질문...
둘 이상의 기록을 꼼꼼히 비교하며 읽는 재미.
기록한 사람의 입장을 추리하며 읽는 역사책.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제대로 알려면 두 가지 이상의 역사 기록을 꼼꼼히 읽으면서 그 차이점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게 사실에 더 가까운지를 물으며 글쓴이의 동기나 의도를 머릿속으로 그려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역사의 핵심 알맹이를 추려서 쌓고 자기 나름대로의 역사를 읽는 규칙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를 돕기 위해서 이 책은
●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생각 거리를 먼저 확인합니다.
● 교과서의 역사 지식을 뒤집어서 질문을 던졌습니다.
● 같은 사건이지만 다른 입장으로 기록된 사료를 비교하였습니다.
● 왜 서로 다른 입장이 나오게 되었는지를 추리해 봅니다.
● 역사에서 배울 수 있는 핵심 알맹이를 찾아갑니다.
● 그리고 이를 탄탄히 할 수 있도록 관련된 지식을 제공합니다.
1. 의미
코끼리인지를 제대로 알려면
아이들은 역사를 어떻게 배우고 있을까? 시험 대비로 읽거나 재미있는 과거 이야기로 역사를 마주한다면, 아무리해도 수박겉핥기 지식을 쌓는 데에만 머무르기 쉽다. 이 책은 역사에 기록된 어떤 장면이나 사건을 여러 각도로 살펴본다. 마치 신문 한 곳에 난 기사만 읽는 게 아니라 여러 신문에 난 동일한 기사를 서로 비교해서 읽는 방식에 가깝다. 눈을 감고서 앞에 있는 동물이 코끼리인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