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표, 그림 목차
일러두기
서 론
01. 과학 문명 비판의 대안
02. 성자의 시대를 연 요가
제1장 인도철학에서 몸과 마음
1.1. 몸속의 마음과 몸 안팎의 마음
1.2. 일원론적 관념
1.3. 이원론적 관념
1.4. 유심론적 관념
제2장 이원론의 원가지와 곁가지
2.1. 상키야와 요가의 어의
2.2. 상키야와 요가의 용례
2.3. 상키야를 표방하는 요가
제3장 상키야와 요가의 태동
3.1. 이원론 사상의 기원
3.2. 고행의 전통과 요가
제4장 우파니샤드에서 발육한 이원론
4.1. Ka?ha-upani?ad의 상키야와 요가
4.2. ?vet??vatara-upani?ad의 이원론적 관념
4.3. Maitr?-upani?ad의 상키야 교의
4.4. 상키야의 범주론에 속한 원리들
4.5. 우파니샤드에서 상키야의 위상
4.6. 우파니샤드에서 요가의 행법
제5장 대서사시에서 성장한 이원론
5.1. ??마하바라타??의 상키야와 요가
5.2. Bhagavadg?t?의 상키야와 요가
제6장 의학서와 불전에서 성장한 이원론
6.1. Caraka-sa?hit?의 상키야-요가
6.2. ??불소행찬??의 상키야-요가
6.3. 두 문헌에 적용된 상키야의 비교
6.4. ??불소행찬??과 유관한 불전의 상키야
제7장 상키야-요가의 교사와 전승
7.1. 상키야-요가의 신화적 개조
7.2. ??마하바라타??에 언급된 교사들
7.3. Panca?ikha의 후계
7.4. 고전 상키야-요가의 주요 주석
제8장 이원론의 쟁점 주제
8.1. 전변의 인과율과 주체
8.2. 전변의 원리와 진행
8.3. 전변의 물리적 양상
8.4. 상키야의 인식론
8.5. 창조와 윤회
8.6. 순수정신의 독존과 수단
제9장 공유 및 특수 관념
9.1. 고통의 원천
9.2. 상키야-요가와 불교의 소통
9.3. 실체와 속성의 인과율
9.4. 생명의 동력과 행위의 원천
9.5. 다수의 원질을
Chakravarti의 저서는 제목으로 표방한 대로 상키야 철학의 기원과 발전을 취급한다. 그러나 여기서 요가는 상키야에 혼입된 상태로 취급되어 있다. 더욱이 저서의 구성과 내용에는 체계와 일관성이 거의 고려되어 있지 않다. 그럼에도 이 저서의 가치는 쉽게 발견하거나 활용하기 어려운 원전 자료들을 충분히 활용하여, 이것들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 점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결정적인 결함이 있다. 저자는 전거로 제시하는 숱한 원문을 데바나가리로 불리는 범자(梵字로만 인용할 뿐, 전혀 번역문을 제시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저자가 원문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불명료한 경우가 태반이다. 단적으로 말해서 Chakravarti의 저서는 산스크리트에 해박한 소수의 학자들에게나 활용 가치를 지닌다.
이 책은 Chakravarti의 저서에 활용된 소중한 원전 자료들을 최대로 활용하면서, 상키야와 요가를 통괄하여 그 뿌리와 발육 및 개화를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Chakravarti의 연구에 대한 분석과 재검증의 역할도 자임한다. 또한 상키야의 이원론과 요가의 수행론은 실용 철학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 이는 이미 인도의 문화적 전통에서 실증되어 온 것이다. 더욱이 인도에서 상키야와 요가는 20세기를 전후로 판디트(Pandit: 산스크리트 원전을 계승하는 전통적 학자들에 의해 부흥되기 시작한 이래, 살아 있는 학문과 수행의 전통으로 계승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현장을 답사하여 살아 있는 전통과 현대적 응용의 실상도 반영하였다.
학술적 목적에 충실하면서도 요가 철학에 관심이 있거나 비교 연구를 시도하는 타 분야의 전공자와 요가 수련의 지도자들도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리해 놓았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요가의 정신과 가치를 재인식할 수 있으며, 이와 아울러 요가가 정신 건강을 위한 실용적 지식과 방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