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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구독전쟁 :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고객 네트워크 구축의 비밀
저자 이승훈
출판사 한스미디어
출판일 2021-07-23
정가 18,000원
ISBN 9791160077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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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 진정한 구독은 고객 스스로가 선택한 ‘행복한 구속’으로 완성된다

1부 구독을 전략으로 삼다

1장 플랫폼의 독점 시대
플랫폼이 무서운 이유
플랫폼의 본질적 특성

2장 구독전쟁의 시작
2019년 두 개의 사건
구독전략에서 데이터의 의미
고객 네트워크
나만의 고객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D2C란 무엇인가?

3장 구독전략이란 무엇인가
고객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 구독전략
구독전략 3단계
구독전략을 시작하자
어도비의 구독전략

4장 직접 만나라
고객과 직접 만나라
나이키, 애플을 부러워하다 오프라인 스토어의 변신
모바일 직영망을 만들어라
삼다수 앱의 등장
직영망 전환의 혜택
다시 한 번, 직접 만나라
테슬라의 직영망 전략

5장 관계를 맺어라
구독은 구속이다
구독을 위해서는 비합리적 수준의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구독전략의 도구가 정기구매만은 아니다
관계 맺기의 도구들
성공적인 상품의 정기구매, 달러쉐이브클럽
아디다스와 나이키의 실패
실물상품의 정기구매 이유들
파격적 혜택의 멤버십
너무 친절한 큐레이션
유통사업자의 큐레이션
해지의 자유로움
제조기업의 고객과 진정한 관계 맺기
블랙야크의 구독전략
렌탈은 구독전략인가?

6장 자주 만나라
고객 네트워크를 만들자
고객을 다시 정의하자
고객 네트워크의 정의
이제 만남을 기획하자
구독에서 데이터의 의미
추론을 통한 인과관계 정보
상관관계가 주는 의미
SNS가 다시 필수가 되고 있다


2부 구독전략의 실험자들

7장 나이키의 구독전략
나이키의 선택
나이키의 새로운 구독전략
나이키의 두 가지 직영망
판매망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공간
두 번째 직영망, Nike.com
나이키의 고객과 관계 맺기
나이키 런클럽, 트레이닝클럽
마니아들의 앱 나이키 SNKRS
나이키의 실험은 계속된다
룰루레몬의 구독전략

8장
이제, 진정한 구독 비즈니스가 시작된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구독경제에 대한 개념을 완벽하게 뒤바꾸는 책!

기업경영에 있어 ‘구독’의 패러다임이 다시 한 번 바뀌고 있다. 나이키가 아마존과의 결별을 선언했고 디즈니가 넷플릭스와 이별했으며 뉴욕타임스의 유료구독자는 7백만 명을 넘어섰다. 거대 플랫폼 기업들과 달리 고객과의 관계를 다시 만들어 내려는 시도가 실험에서 성공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플랫폼과 상대하기 위해서는 그 규모라는 단어의 반대편에 서서 진심으로 고객을 바라봐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구독전략’이다.
이 책은 최근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는 비플랫폼 기업들의 탈플랫폼 전략을 정리하고 거대 플랫폼 기업과의 전쟁에서 싸우는 방법을 담아냈다. 플랫폼 기업들과 비플랫폼 기업들 간의 고객을 둘러 싼 ‘구독전쟁’에서 나이키, 디즈니, 뉴욕타임스 그리고 애플이 택하고 있는 변화의 방향성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을 정리했고 이 과정에서 플랫폼과 경쟁하기 위한 방법론을 ‘구독전략’이라는 이름으로 그려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새로운 구독전략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플랫폼 기업과 비플랫폼 기업 사이에서 벌어지는
미래를 건 구독전쟁의 승자는 누구인가?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관계’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구독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법

2019년 아마존과 결별한 나이키는 모바일과 직영망을 통해 고객과 직접 만나는 방식으로 1억 7천만 명의 회원을 확보했으며 코로나 팬데믹 와중인 2020년 기업가치가 40% 상승했다. 디즈니 역시 넷플릭스와의 재계약 대신 자사의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를 출범시킨 후 1억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고 기업가치는 2020년 한 해 동안 24% 상승했다.
페이스북과 구글로부터 생존을 위협받던 뉴욕타임스는 구독을 통한 독립선언 후 유료구독자 700만 명을 달성, 가치중심의 차별화된 생태계 구축에 성공했고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는 1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