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 가능한 기호의 사진’에서
‘꿰뚫으며 상처를 파헤치는 푼크툼’의 사진으로
바르트의 사진론과 글쓰기에 대한 비평적 조망
프랑스의 기호학자이자 철학자, 문화 연구자, 문학 비평가인 롤랑 바르트는 끊임없이 여러 담론을 오가며 학문적 입장을 변경해나갔고 이를 글쓰기에 실천적으로 도입하고자 한 20세기의 사상가다. 그의 저술은 기호학, 언어학, 문학 비평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는데, 그의 살아생전 마지막 저술인 『밝은 방』(1980은 사진에 관한 책이었다. 기호학자로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구조로 이루어지며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를 이해하려 했던 롤랑 바르트는 1950년대부터 사진에 관한 짧은 텍스트들을 남겼다. 1839년 사진 발명 후 근 한 세기가 지나도록 진지한 이론적 논의가 없었던 사진 이론 분야에서 많은 논자가 바르트에 의지하여 사진론을 전개해나갔다.
그러나 사실 바르트가 사진에 대해 쓴 글은 많지 않다. 얇은 책 1권과 길지 않은 3편의 논문, 그보다 더 짧은 3편의 문화 단평이 전부다. 그런데도 사진 이론의 역사는 롤랑 바르트를 기점으로 전과 후가 구별된다. 롤랑 바르트 이전에는 사진에 대한 이론이 다양한 분야의 ‘일반’ 저술가들에 의해 띄엄띄엄 제시되었을 따름이라면, 롤랑 바르트 이후 사진 이론은 주로 미술계와 사진계의 전문 담론으로 등장하게 되었고 비평과 이론의 양 역시 압도적으로 늘었다. 바르트는 사진의 ‘의미론’과 ‘존재론’을 개척하며 그의 저술에서 이 두 영역을 두루 다루고자 했다는 점에서 사진 이론에서 빠질 수 없는 이름이 되었다.
1950년대 『신화론』에서 사진에 대해 구조주의적이고 기호학적 관점을 취하던 바르트는, 1960년대 「사진의 메시지」와 「이미지의 수사학」에서 사진의 신화적 성격을 강조하며 그것의 외시적 메시지, 내포적 메시지를 구분하여 분석하려 했다. 그러나 1970년대 ??기호의 제국??과 ?제3의 의미?에서부터 그는 이미지가 주는 즐거움에 매혹되기 시작한다. 『밝은 방』은 이 경향의 정점에 있는 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