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보글보글 발효요정 (양장
저자 최은영
출판사 꼬마이실(이론과실천
출판일 2021-07-26
정가 13,000원
ISBN 9788931381375
수량
1. 세상을 변화시키는 마법 같은 존재들! 보이지 않는 작은 미생물들을 만나 보세요!
세상에 있는 것은 모두 나름의 의미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것이라고 하더라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 보지 못하는 곳에서 모두 열심히 자기 몫을 하고 있지요. 그렇게 세상은 매 순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림책 《보글보글 발효 요정》의 주인공은 작디작은 미생물들입니다. 미생물은 아주 작은 생물로, 0.1밀리미터보다도 작아서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지요. 미생물에 비하면 너무나 커다란 존재인 인간은 종종 이 작은 존재들을 잊곤 합니다. 하지만 미생물의 마법 같은 발효 작용 덕분에 인간이 지금껏 건강히 살아왔다면 믿을 수 있을까요? 세균, 박테리아, 효모, 곰팡이 같은 이름으로 불리는 수많은 미생물들의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만나 보세요!

2. 속닥속닥, 마법의 주문처럼 발효 요정의 이름을 불러 주세요!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옛날에도,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미생물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지금과는 달리 그 작은 생명들에게 요정, 혹은 마법의 존재 같은 이름을 붙여서 불렀지만요. 어느 날 갑자기 부풀어 오른 빵 반죽을 최초로 본 사람은 정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신이 은총을 내렸거나 이해할 수 없는 기적이 일어났다고 믿었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수호천사나 요정이 우리 인간을 위해 살짝 마법을 부렸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죠!
현대의 과학자들은 현미경을 통해 이 작은 생명체들의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들을 효모, 유산균, 곰팡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지요. ‘브레타노미세스’나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아’ 같은 어려운 이름도 붙여 주었고요. 미생물의 활동은 이제 과학 연구의 대상이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이 인간이 이해하지 못한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미생물의 활동으로 인해 인류의 삶은 더욱 건강하고 즐거워졌다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미생물의 목소리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