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말
1부 파릇파릇 해초 마을
파래 산부인과
청각
바다포도
톳 에너지
바다 약국
모자반
김
대왕조개
파랑비늘돔 세포
화이트팁리프 상어
해면
말미잘 블랙홀
인기 빅뱅 청어
매생이 엽록소
2부 포올포올 모래 마을
딱총새우
빨강불가사리
별불가사리 전기 회로
맛조개 파장
책을 읽는 해삼
똑똑한 홍합
껌딱지 따개비
숨바꼭질 좋아하는 쥐돔
날치
노랑가오리
해마
넙치 유전의 법칙
보름달물해파리
조건반사 파란고리문어 씨
3부 달랑달랑 게 마을
바다 청소하는 날
엽낭게 약사
털게 유전자
풀게는 공부 중
은행게
길게의 일기
달랑게
주름송편게
비파게
자게
두꺼비게
왕밤송이게
공집합 좋아하는 도둑게
금게
원숭이게 작전
대게에게 묻다
안경만두게 모델
거미다리게 공약수
4부 알쏭달쏭 외해, 심해 마을
대왕오징어
낙시꾼 심해아귀
프러포즈하는 장수거북
돌묵상어
대왕고래
곰치
투명얼음 물고기
두건 물범
동시 속 과학용어 찾아보기
알아 두면 좋은 갯벌 상식
▶ 함께 탐험해요, 신비하고 흥미로운 바닷속 세상 구석구석!
『바다 탐험대』는 바다 얕은 곳에 서식하는 생물부터 심해에 사는 생물까지 다채롭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4부에 걸쳐 여러 바다 생물의 특징을 기발하게 묘사합니다.
1부 <파릇파릇 해초 마을>에서는 해조류와 산호류 등 비교적 얕은 곳에 서식하는 생물들이 등장하고 그와 공생하는 어류는 어떤 종이 있는지도 보여줍니다. 2부 <포올포올 모래 마을>에서는 주로 바다의 아래쪽, 모래에 터를 잡고 있는 갑각류 등의 생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3부 <달랑달랑 게 마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게를 주제로 여러 시가 이루어지고 있고, 4부 <알쏭달쏭 외해, 심해 마을>에서는 바닷속 깊은 곳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생소할 법한 생물에 대해서도 재밌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시에 쓰인 말 중 아이들이 어려워할 만한 과학용어들을 시집 끝에 부록으로 첨부해 설명해주며, 틈새 학습을 통해 알짜 지식을 전달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갯벌 상식과 갯벌에 사는 생명도 사진으로 같이 첨부하여 알려줍니다.
이렇듯 책은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친근하고 즐겁게 바닷속 세상을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날카롭지만 부드러운 시선으로 해양 생태계를 바라보다
시인은 해양 생태계에 대해 즐겁게 풀어내는 한편 시인의 말을 통해 해양 환경 보전에 대한 염원을 전하며 바다에 대한 애정을 깊이 드러냅니다. “사람들은 바다를 오염시키고, 물고기를 너무 많이 잡아요.”, “바다 생물을 위험에 빠트리고 있어요.”라며 바다가 겪고 있는 아픔을 호소하면서 “바다 친구들이 사라지지 않도록 우리의 바다를 깨끗하게 잘 지켜야 해요.”라고 소망을 이야기합니다.
해양 환경에 대한 간절함과 애정으로부터 시작된 동시집 『바다 탐험대』. 시인은 이 책을 통해 해양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드러내며 해양 생물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쉽고 유쾌하게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