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적자생존 시장에서 경영자로 살아남기 : 경영컨설턴트가 콕콕 짚어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창업비법과 경영비책
저자 신은희
출판사 (주북랩
출판일 2021-07-20
정가 16,000원
ISBN 9791165398705
수량
들어가는 말

제1장 | 생존가능한 창업

1. 성공적인 사업화전략,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로 시작하자
2. 투자자를 사로잡는 사업계획서 작성전략과 IR 피칭기법
3.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당신의 차별화전략은 무엇인가
4. R&D, 기술사업화의 성공을 위한 단계별 전략적 마케팅
5. 지식재산기반 사업화전략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라




제2장 | 성장가능한 기업

1. 고객의 감정을 읽고, 고객의 마음을 얻으면 성공이 보인다
2. 기업성장의 핵심전략이 될 불만고객에 대한 고객지향적 경영
3. 고객의 구매의사결정단계와 구매행동을 이해하라
4. 품질경영시스템, 철저한 품질관리로 승부하라
5. 이제는 환경경영이다!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하라
6. 안전보건경영시스템으로 산업현장을 지켜내자




제3장 | 지속가능한 경영

1. 지속적으로 살아 움직이도록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라
2.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전략이 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3.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뉴노멀 필수전략, ‘ESG’
4. 포스트 코로나의 적자생존 경영환경과 비즈니스전략




제4장 | 성공가능한 경영자

1. 감성소통과 설득코칭으로 경영자의 역량을 강화하라
2. 기업의 핵심경쟁력, 경영자의 브랜드이미지
3. 경영자의 퍼스널브랜딩, 비즈니스매너로 어필하라
4. CEO의 성공적인 비즈니스전략은 남다른 협상스킬에 있다
5.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선발을 위한 면접관의 역량과 역할


맺음말
● 책 속으로

필자는 예비창업자들이나 기존사업자들에게 “사업화전략은 세우셨습니까?”, “비즈니스모델이 무엇입니까?”라고 묻는다. 이 질문을 좀 더 풀어보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생산해서 이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겠다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까?”라는 말이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예비창업자들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업종을 변경하거나 추가해 사업을 확장시키려는 기존사업자들이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 질문에 반드시 대답해야 한다.

p. 15



사업화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것은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필수과정이다. 다시 말해 기업이 어떻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외부에 전파하며 어떠한 방법과 경로로 성공기회를 포착하는지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사업전략을 매우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해보는 세부적인 사업전술이 될 비즈니스모델이 필요한 것이다.

p. 16



먼저 효과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전략이다.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기준의 핵심은 투자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아이템의 기술성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고, 그에 따른 사업화가능성에 대한 객관적 예측, 즉 상품성과 시장성에 따른 수익성 예측, 그리고 이것을 구현할 수 있도록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성공가능성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 주요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p. 31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라”고 한다. 자갈이 가득 차 있는 공간에 더 이상 자갈을 채울 수는 없지만, 그 사이로 작은 모래알은 얼마든지 더 들어갈 수 있지 않은가? 이미 포화상태인 시장상황에도 빈 틈은 있기 마련이며, 보이지 않으면 좁은 틈을 만들어서라도 뚫고 들어간다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을 창출할 수 있지 않겠는가? 이른바 ‘틈새시장’을 만들어 갈 당신의 ‘차별화’포인트는 무엇인가?

p. 41



그런가 하면 빠른 기간 동안 세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