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양명학연론(정본
저자 정인보
출판사 살림
출판일 2021-07-23
정가 16,000원
ISBN 9788952243089
수량
책머리에
1. 이 글을 쓰는 연유
2.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3. 왕양명의 생애
4. 「대학문」과 「발본색원론」
5. 양명학의 계승자들
6. 조선의 양명학파
7. 글을 마치며
[부록] 양명학연론 교주(校注
참고 자료 『양명학연론』 및 그 재출간본들의 오류 연구
참고문헌
찾아보기
지행합일, 아는 것은 느끼고 통하는 것
왕수인과 그의 생각을 이어받은 정인보가 주자학을 비판하는 가장 중요한 지점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주자학의 핵심적 방법론인 ‘즉물궁리(卽物窮理’(모든 사물에 나아가 이치를 탐구한다가 현실의 삶과 동떨어진 사변적 작업에 불과하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렇게 얻은 지식이 실천과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양명학에서는 첫 번째 문제를 복잡한 탐구가 아니라 ‘양지(良知’, 즉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라는 대안을 제시했고, 두 번째 문제는 ‘지행합일(知行合一’, 즉 지식과 실천이 별개가 아니라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학문’에 대한 이런 양명학의 관점은 이 책이 현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에게도 여전히 의미가 있음을 보여준다.
정인보가 글을 연재하던 시점에서 점점 멀어지면서 『양명학연론』은 또 하나의 의미를 키워갔다. 연구자들을 위한 양명학 연구 자료로서의 의미이다. 양명학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명학 입문서의 성격을 띠고 있다. 양명학의 기본 개념, 창시자 왕수인과 그 후계자들에 대한 소개, 그가 양명학의 핵심 논문으로 본 두 논문의 번역 및 해설, 여기에 한국(조선의 양명학사까지 망라해서 길지 않은 글 속에 양명학의 기본 내용들을 짜임새 있게 소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명학연론』은 간행본들이 절판된 뒤에도 ‘제본복사’를 통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읽혔다. 특히 한국 양명학사 부분은 정인보가 인용한 조선 양명학자의 글들을 연구자들이 자주 인용할 정도로 중요한 지침서 역할을 했다.

현대어본으로 다시 탄생한 양명학연론
그러나 책의 가치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잊힌 고전’이 되어 갔다. 출판이 지속되어야 그 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데, 이것을 어렵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들을 안고 있었기 때문이다. 첫 번째는 당대 일급 한학자 정인보가 어려운 한자어를 한껏 구사해 쓴 글이어서 시대가 흘러 한자가 낯선 세대로 내려갈수록 점점 더 난해한 글이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문제는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