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지역 매니지먼트란?
1-1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이란 무엇인가?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의 시작 | 다음 세대의 마을만들기를 선도하는 활동 | 앞으로 지역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정책·제도
1-2 기본적인 생각 및 방법
지역 매니지먼트는 민간과의 유대와 연계로부터 시작한다 | 지역의 가치를 공공과 민간 연계로 높인다
제2장 어떠한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2-1 지역 매니지먼트 활동의 출발점인 ‘지역의 목표 만들기’
지역 비전 작성을 위한 워크숍: 신토라 거리 | 마을만들기 가이드라인의 사례
2-2 지금까지 추진된 기본적인 활동
활력 만들기, 청소·방범·교통대책 | 정보발신, 커뮤니티 만들기 | 오픈 카페, 지역 매니지먼트 광고
2-3 ‘새로운 공공’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
방재·재해저감 | 환경·에너지
2-4 앞으로 기대되는 활동
지적 창조·신기능 | 건강·식습관 교육
column 1 전국 지역 매니지먼트 네트워크
제3장 해외 도시의 매력을 만드는 BID와 지역 매니지먼트
지역 매니지먼트의 바탕이 되는 BID | 미국의 BID | 영국의 BID | 독일의 BID | 해외사례로 배우다
column 2 해외 BID의 정보발신 활동
제4장 활동공간과 지역 매니지먼트 단체의 실제
4-1 어떤 공간에서 활동하고 있는가
민관협력을 통한 공간정비와 활용의 추진 | 공간 분류 | 활동공간의 실제
4-2 지역 매니지먼트 단체의 역할
공간 활용에 관여하는 지역 매니지먼트 단체와 행정의 역할 | 코디네이터 역할을 담당하는 지역 매니지먼트 단체: We Love 덴진 협의회를 사례로 | 지역 매니지먼트 단체의 공적인 입장을 부여하는 제도
제5장 공공공간 등 이용 및 활용의 노하우
5-1 공공공간 등을 이용할 때의 절차와 유의사항
공공공간 등을 이용할 때의 수속절차와 이용료 | 공공공간을 활용할 때의 일곱 가지 유의사항 | 공공공간 등을 이용할 때의 절차상의 과제
5-2 공공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