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팀장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Chapter 1. 일 잘하는 팀원이 일 잘하는 팀장이 되는 건 아니다
팀장은 팀원과 다른 일을 해야 한다
다른 일 하지 말고 팀원부터 파악하라
멘토와 꼰대는 한끗 차이
X세대 과장, M세대 대리, Z세대 사원
팀장에게 꼭 필요한 핵심역량 5가지
[Leadership Check]
Chapter 2. 폭발력은 팀 전체가 목표를 공유할 때 일어난다 _목표설정
팀의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하라
목표와 목적을 구분하라
목표는 팀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명확한 목표가 팀원을 몰입하게 한다
[Leadership Check]
[잠깐, 점검의 시간: 성공적인 팀을 만드는 기본지식 테스트]
Chapter 3. 팀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팀장은 혼자만 일 잘하는 팀장이다 _권한위임
팀장은 팀원보다 일을 더 잘하면 안 된다
팀원에게 일을 맡겨야 하는 진짜 이유
일을 잘 맡기기 위해 팀장이 해야 할 일 3가지
팀원의 수준에 맞게 맡기는 게 팀장의 능력이다
일을 잘 맡기는 방법 5가지
[Leadership Check]
Chapter 4. 회사가 팀장에게 원하는 한 가지 _성과관리
회사는 팀장의 성과가 아니라 팀의 성과를 원한다
최우수 팀원도 최악의 시스템에서는 성과를 내지 못한다
효과적인 성과관리 기준 10가지
팀원의 성과점검은 공식적으로 하라
[Leadership Check]
Chapter 5. 팀원을 성장시키는 최고의 방법 _코칭&피드백
일을 관리하지 말고 팀원을 바라보라
코칭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팀장의 피드백 유형 4가지
팀원을 성장시키는 피드백 스킬
반드시 통하는 피드백 원칙 5가지
[Leadership Check]
Chapter 6. 팀장은 팀원을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된다 _갈등관리
조직 내 갈등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바꿔라
사람마다 갈등을 대하는 방식이 다르다
Yes를 이끌어내는 4가지 원칙
팀원과 조직을 살리는 갈등해결의 Tip
당신은 팀장이 되는 법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
대한민국 팀장을 위한 단 한 권의 책
“목표 성과와 현실 사이의 갭이 너무 크다.”
“업무를 지시하는 것보다 내가 하는 게 빠르다.”
“팀원들을 어떻게 동기부여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회사에서는 매년 높은 성과를 달성하라고 요구하고, 팀원들은 늘 불만이 많다. 중간에 끼인 팀장만 죽을 맛이다. 팀원들은 다 퇴근하고 회사에 홀로 남아 일을 처리하기 몇 년째. 회사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는데도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동안 팀장처럼 일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조직에서 인정을 받아 팀장 자리에 올랐기 때문에 일해 온 방식을 그대로 고수한다. 문제는 팀장이 해야 할 일과 팀원이 해야 할 일이 전혀 다르다는 데 있다. 팀장은 팀원과 다른 일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 팀장은 ‘팀장답게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혼자만 일 잘하는 팀장은 조직에서도 원치 않는다. 결국 조직이 바라는 것은 일 잘하는 ‘팀’, 성과를 내는 ‘팀’이기 때문이다.
좋은 팀장이 되기 위한 최고의 리더십 수업
이 책은 팀장이 되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담고 있다. 1장부터 5장까지는 팀장의 역할과 목표설정, 권한위임, 성과관리, 코칭&피드백 등 팀장이 되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역량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6장부터 9장까지는 갈등관리, 팀십&동기부여, 감성리더십, 소통법 등 팀장이 팀 운영을 할 때 놓치기 쉬운 세밀한 영역을 보다 자세히 살펴본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탄탄한 이론과 생생한 사례를 함께 다루었다는 것이다. 리더십 이론이 외국의 학문에서 비롯되다 보니, 그동안의 리더십 도서는 국내 조직 상황에 적용시키기 어려웠다. 이 책은 대한민국 최고 팀장 교육전문가이자 20여 년간 조직생활을 해온 저자가 한국 기업 실정에 맞는 현실적인 리더십을 통찰력 있게 전한다.
또한 배운 내용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팀장으로서 생각할 거리를 정리한 성찰 질문 ‘리더십 체크’와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