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_ 모든 직원이 정보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 시대
프롤로그_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비즈니스 조사
비즈니스 조사의 현재
인터넷에 의한 비즈니스 조사의 퇴화 / 비즈니스 조사의 벽
다루기 힘든 비즈니스 문제해결법
문제발견 먼저 하기 / 문제발견에는 분석이 꼭 따라야 / 해결책에 가설과 증명은 필수
문제해결의 힘이 되는 3요소
1장_ 조사를 좀더 완전하게 만드는 조사 사이클
비즈니스 조사, 왜 어렵나?
자발적 조사: 여름휴가계획 짜기 / 수동적 조사: 압박감을 이기는 것이 관건!
사례로 본 조사 사이클 1: 개인 편
사례로 본 조사 사이클 2: 비즈니스 편
조사 사이클에 필요한 힘과 기술
정보 리터러시가 중시되는 사회
2장_ 비즈니스 정보 수요의 범위
비즈니스 과제의 유형
정보센터에 주로 오는 문의들 / 도서관에서 지원하는 비즈니스 정보 / 80%만 조사해도 성공이다
3장_ 인물과 기업에 대한 조사방법: 출판기념회 강연자 찾기!
사례 1: 출판기념회 강연자 찾기!
과제는 명확하게 / 사전 확인은 필수 / 실마리 찾기 / 자신만의 생각 구축하기 / 대형서점 이용하기 / 인맥 동원하기 / 잠시 멈추고 생각하기
시야를 넓혀 기업도 조사하라
판단기준 세우기 /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기 / 인맥 활용하기 / 한 발 앞서 보고하기 / 조사결과 잘 전달하기
4장_ 조사를 위한 실질적인 조언 1: 기업과 인물
기업에 대한 조사
① 무엇을 하는 어떤 기업인가? / ② 그 기업의 업적은 좋은가? / ③ 최근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려고 하는가?
인물에 대한 조사
5장_ 업계에 대한 조사방법: 애완동물 업계 조사하기!
사례 2: 애완동물 업계 조사하기!
사토의 조사 과정
야마다의 조사 과정
스즈키의 조사 과정
컨설턴트 무라다의 분석
조사의 틀 3C 활용하기 / 민간조사회사의 보고서 활용하기 / 정보서비스 기관 활용하기 / 관련 잡지와 신문기사 검색하기 / 자신만의 정보소스 구축하기 / 정보량 판단하기
6장_ 조사를
출판사 서평
내가 남보다 뒤처지는 진짜 이유는
‘빈약한 정보력’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술자리에서, 신문·잡지에서 얻은 수많은 정보들,
이중에서 뭐가 알짜 정보고 뭐가 허위 정보인지 구분하는 기준은 뭘?까?
정보력이 경쟁력이라고 해서 닥치는 대로 끌어모은 정보가 과연 유용할까?
정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은 버리자.
지식정보화 시대의 무한생존력은 정확하고 빠른 ‘정보수집력’과
가치 있고 유익한 ‘정보선별력’에 달려 있음을 명심하자.
지금 같은 무한경쟁사회에선 정보활용력이 뛰어난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다. ...
내가 남보다 뒤처지는 진짜 이유는
‘빈약한 정보력’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술자리에서, 신문·잡지에서 얻은 수많은 정보들,
이중에서 뭐가 알짜 정보고 뭐가 허위 정보인지 구분하는 기준은 뭘까?
정보력이 경쟁력이라고 해서 닥치는 대로 끌어모은 정보가 과연 유용할까?
정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은 버리자.
지식정보화 시대의 무한생존력은 정확하고 빠른 ‘정보수집력’과
가치 있고 유익한 ‘정보선별력’에 달려 있음을 명심하자.
지금 같은 무한경쟁사회에선 정보활용력이 뛰어난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아무리 정보활용력이 뛰어나더라도 수집된 정보가 허위라면 헛된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다. 이것이 처음부터 진짜 알짜배기 정보를 찾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이유다.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과 성과를 높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저자가 ‘활용력’보다 ‘조사력’에 무게를 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책은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수집하는 법,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하는 법, 내용을 목적에 맞게 정리해내는 법, 조사결과를 잘 전달하는 법 등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경험사례와 실제 같은 예시사례(출판기념회 강연자 찾기, 애완동물업계 조사하기 등, 그리고 사례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과 조언 등을 통해 당신의 정보조사력은 한층 업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