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마케팅 소개
CHAPTER 01 마케팅의 이해 / 4
01 마케팅이란? 4
02 마케팅의 발전과정 8
03 마케팅의 범위 12
04 마케팅의 기본용어 14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23
CHAPTER 02 마케팅 추진절차 / 24
01 상시 마케팅 24
02 특별 마케팅 28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33
PART 02 시장 환경 및 경쟁력 분석
CHAPTER 03 마케팅조사 / 36
01 마케팅조사란? 36
02 조사 설계와 자료 수집방법 38
03 표본설계 및 추출방법 55
04 자료 분석과 보고서 작성 59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62
CHAPTER 04 소비자행동 분석 / 64
01 소비자행동 분석이란? 64
0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단계 65
03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2
04 소비자행동이론의 전략적 활용 87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93
CHAPTER 05 마케팅 환경 분석 / 94
01 마케팅 환경이란? 94
02 미시환경 분석 96
03 거시환경 분석 100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04
CHAPTER 06 경쟁력 분석 / 106
01 경쟁력 분석이란? 106
02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델 108
03 BCG 매트릭스 111
04 GE-맥킨지 매트릭스 117
05 포터의 본원적 경쟁우위론 120
06 앤소프 매트릭스 123
07 SWOT 분석 125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28
PART 03 마케팅 목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CHAPTER 07 마케팅 목표 설정 / 132
01 마케팅 목표란? 132
02 마케팅 목표 수립절차 135
03 마케팅 목표 수립방법 137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44
CHAPTER 08 마케팅 전략(STP / 146
01 마케팅 전략이란? 146
02 시장 세분화 147
03 시장 표적화 154
04 시장 위치화 164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78
PART 04 마케팅 실행전략
CHAPTER 09 제
NCS 체제 본서에 포함된 내용
(1 신상품 기획 제13장 신제품 개발 마케팅
(2 신 유통경로 마케팅 제18장 디지털 마케팅
(3 전략적 제휴 제1장 ~ 제19장에 포함
(4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제7장 마케팅 목표 설정
(5 마케팅시장 환경분석 제5장 마케팅 환경 분석
(6 STP전략 수립 제8장 마케팅 전략(STP
(7 STP전략 타당성 분석
(8 마케팅믹스전략 수립 제9장 ~ 제12장
제14장 제품수명주기 전략
(9 마케팅믹스전략 실행계획 수립 제16장 서비스 마케팅
(10 마케팅 성과관리 제1장 ~ 제19장에 포함
(11 마케팅 성과파악
추가된 부분 제3장, 제4장, 제6장, 제17장, 제19장
정부가 NCS를 만든 배경은 학교 교육이 곧 산업체의 직무와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NCS에 기반을 둔 본서는 현장-교육 및 훈련-자격이 서로 연계되어 현장이 원하는 인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마케팅과 관련하여 NCS는 모두 11개의 능력단위로 구성되어 있다(앞장 표 참조. 이 중에서 ⑶ 전략적 제휴, ⑽ 마케팅 성과관리, ⑾ 마케팅 성과파악의 세 단위는 별도의 독립된 장에서 다루지 않고 제1장 ~ 제19장에 포함시켰다. 그리고 제3장 마케팅조사, 제4장 소비자행동 분석, 제6장 경쟁력 분석, 제17장 새로운 마케팅, 제19장 4차 산업혁명시대의 마케팅은 NCS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중요한 내용이라 본서에는 포함시켰다.
다섯째, 본서는 각종 자격증 취득시험의 준비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각종 자격증 시험에 출제되는 마케팅 분야를 포함시켜 마케팅 공부를 하면서 자격증 취득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일석이조 효과를 얻도록 하였다. 마케팅이 포함되는 자격증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사회조사분석사?텔레마케팅 관리사?물류관리사 등이 있으며, 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유통관리사, 그리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독학학위 취득 시험이 있다.
?주요 자격증 취득과정별 마케팅 출제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