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사 읽는 어린이 세트 : 역사학자 3인이 쓴 정통 한국사 (전5권
저자 강석화 외공저
출판사 주식회사책읽는곰
출판일 2021-06-15
정가 70,000원
ISBN 9791158362324
수량
내일이면 역사가 될 우리의 오늘을 담은 한국사!
어린이를 위한 한국사 시리즈들은 조선사를 비중 있게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1960년대에 고정된 조선사 중심의 역사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한 까닭이지요. 조선사 관련 사료들이 다른 시대에 비해 많이 남아 있는 까닭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역사에서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 시대는 없습니다. 백 년 전, 천 년 전, 만 년 전에 일어난 사건만이 역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멀게만 느껴지던 역사가 한층 가깝게 다가올 수도 있지요.
해서 〈한국사 읽는 어린이〉는 기존 어린이 한국사 시리즈의 구성에서 과감히 벗어나 고대사, 고려사, 조선사, 근대사, 현대사를 각각 한 권에 담았습니다. 어린이들이 보다 가깝게 느끼는 근대사와 현대사의 비중을 높인 것이지요.
근대 편은 개항부터 해방 직전까지를 다루되 나라를 빼앗긴 아픈 역사보다는 민주주의를 향한 역사에 중심을 두고 서술했습니다. 조선이 무너져 가던 때에도, 나라를 빼앗긴 와중에도, 국민이 주인이 되는 세상을 꿈꾸며 한 발 한 발 걸어온 겨레의 역사를 보면서 어린이들이 스스로에 대해 자긍심을 갖기를 바란 까닭입니다.
현대 편은 8·15 해방부터 현재까지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의 바탕이 된 현대사의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빠짐없이 균형 잡힌 시선으로 다루었습니다. 현대 편의 마지막 장에 이르러서는 2백만에 이르는 이주 노동자와 7백만에 이르는 재외 동포, 가깝고도 먼 나라 중국·일본과의 관계, 한류 열풍까지 두루 다루며 세계의 이웃들과 공존하고 협력하는 미래를 고민하게 합니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까닭은 과거를 거울 삼아 현재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어 가고자 하는 데 있으니까요. 〈한국사 읽는 어린이〉 전권을 꼼꼼히 읽어가다 보면 비단 현대 편만이 아니라 전 편에서 오늘날의 역사와 닿아 있는 부분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암기하는 한국사? 이해하고 기억하는 한국사!
사회, 그중에서도 5학년과 6학년에서 다루는 한국사는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어려워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