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가을의 스웨터 - 그림책 도서관 (양장
저자 아시이 무쓰미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출판일 2020-09-01
정가 12,000원
ISBN 9788934992516
수량
가을 스웨터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계절감을 표현한 그림책
가을빛을 입은 듯, 따사로운 빛깔을 고스란히 담은 계절 그림책 시리즈 두 번째 책인 《가을의 스웨터》가 출간되었다. 계절 그림책은 보통 그 계절의 생태적인 모습과 자연환경을 동식물과 함께 표현하는 책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도토리를 가득 담을 주머니가 있는 스웨터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가을의 계절감을 표현하는 전개 방식이 매우 독특하다.
봄에 넣어둔 스웨터가 작아지자 《봄의 원피스》의 주인공인 사키와 《가을의 스웨터》의 주인공인 수리는 예쁜 옷을 만들기로 유명한 미코 아줌마네 양장점을 찾게 된다. 양장점 주인인 미코 아줌마는 수리가 입을 옷에 ‘수리가 느끼는 일상’을 담으려고 한다. ‘새 스웨터를 뜨려면 수리가 어떤 스웨터를 입고 싶은지, 수리 마음을 먼저 알아야겠지.’라며 수리에게 이것저것 질문하기 시작한다. ‘수리가 생각하는 가을 산은 어떤 곳이지?’, ‘가을에는 어떤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수리는 가을이 되면 뭘 먹고 싶니?’ 등 질문이 이어지고, 미코 아줌마는 작아진 스웨터를 풀고 실을 연결해 새 가을 스웨터를 뜨기 시작한다. 수리의 생각을 고스란히 담은 수리만의 스웨터가 완성되고, 도토리를 가득 담을 커다란 주머니가 있는 스웨터를 입어본 수리는 폴짝폴짝 뛰며 감사 인사를 한다.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네가 생각하는 가을은 어떤 모습이니?’, ‘가을이 되면 뭘 하고 싶어?’, ‘가을에는 창밖에서 어떤 소리가 들릴까?’ 등 여러 질문을 해 보자. 아이와 이렇게 대화하다 보면 아이의 생각을 엿볼 수 있고, 이 그림책과는 다른 내 아이만의 가을 이야기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부드러운 터치와 색감을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가을을 고스란히 담은 그림
이 책의 그림 작가인 후카와 아이코는 동식물과 자연을 부드럽게 표현하기로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이다. 작가는 《가을의 스웨터》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드러냈다. 《봄의 원피스》에서는 봄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