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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덕철학의 문제
저자 테오도르 W. 아도르노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19-08-30
정가 36,000원
ISBN 9788984118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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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임말·8
일러두기·10

제1강·13
이론적 분과로서의 도덕철학·13 | 실천의 개념에 관하여·14 | 저항과 현실성 검증으로
서의 이론; 실천주의에 반대하여·17 | 순진성과 반성·18 | 이론과 실천의 긴장 관계에
관하여·20 | 자발성과 저항·21 | 계기로서의 비합리적인 것·22 | 특수자의 도덕성에
반대하여·24 | 양심의 가책으로서의 윤리학; 경험과의 단적인 통일 불가능성의 도덕
을 위하여·25

제2강·32
도덕에 대한 불만·32 | 에토스와 인격성의 문제에 관하여·34 | 윤리적인 것das Sittliche
은 자연 규정이 아니다·36 | 도덕과 사회적 위기·37 | 억압적 성격의 사회학·40 | 보
편자와 특수자·40 | 강의 계획·42 | 문헌적 토대·44
제3강·48
사람에 따른 방법Methoden ad homines·48 | 강의: 비판의 모델 찾기·50 | 칸트에게서
이성이 갖는 이중적 성격: 이론과 실천, 인식론과 형이상학·52 | 자유의 문제·55 | 이
율배반론에 관하여·56 | 변증법·58 | 회의주의와는 다른 회의적 방법·59

제4강·63
이율배반론의 성격·63 | 인과성과 자유; 자발성·64 | 제3이율배반의 정립·66 | 정립
의 증명·68 | 자유로부터의 인과성이라는 동기에 관하여·71 | 반정립·73

제5강·79
인과성 원칙과 이율배반의 필연성·79 | 칸트와 헤겔의 변증법·81 | 제1철학의 문제;
계기로서의 제1원인·83 | 인과성, 법칙 그리고 자유·85 | 인과성 개념의 외면성·86 |
소여로서의 자유·89 | 요약: 자유로부터의 인과성·91

제6강·97
칸트 철학의 이중적 성격; 일자와 다자·97 | 다시 한 번: 이론과 실천·100 | 「방법론」에
관하여 1. 이성의 본성·102 | 2. 사변·103 | 3. 자연 지배와 자유·105 | 4. 형이상학적 물
음에 대한 환멸·107 | 5. 철학적 무관심의 해소·109 | 6. 신 관념과 비판의 권리·
추천사

아도르노는 세상을 떠났던 해인 1969년을 즈음해서 자신의 주 저작을 『부정 변증법』, 『미학 이론』과 집필을 계획 중이었던 도덕철학적 저작들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 생각은 그가 말년에 도덕철학적 문제들에 자신의 사유와 집필을 집중할 계획을 갖고 있었음을 반증한다. 아쉽게도 그의 계획은 실현되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우리가 그의 도덕철학적 사유의 편린들을 이번에 한국어로 출간한 강의록인 『도덕철학의 문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하겠다.
아도르노는 자신의 도덕철학적 사유를 칸트의 도덕철학과의 비판적 대결을 통해 전개한다. 그가 볼 때, 칸트의 도덕철학은 실천적 잠재력을 결여한 약점을 지니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가 도덕철학에 도입한 개념이 충동이다. 그가 말하는 충동은 심리적·감성적 충동이 아니고 역사적으로 전개되는 사회적 현실의 부정성으로부터 발원하는 충동, 곧 이성이 개입된 충동이다. 그는 이러한 의미에서의 충동이 자기반성에 이르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충동과 자기반성의 구체적이고도 실천적 차원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한 올바른 삶의 실현에 기여하는 도덕의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강의가 바로 『도덕철학의 문제』이다.
아도르노의 도덕철학을 주제로 학위를 받은 신진 학자인 정진범 박사가 심혈을 기울여 우리말로 옮긴 이 책은 한국 학계에서 도덕철학의 논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전문학자들이 아닌 일반 독자들에게도 도덕에 관한 새로운 관점과 인식을 매개할 수 있을 것이다.
문병호(철학자, 전 연세대 HK교수


책 속에서

오늘날 도덕철학에서 중요한 것은 규범적 행위에 대한 물음이나 행위 속에 들어 있는 보편자와 특수자 사이의 관계에 대한 물음, 선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물음 등, 이 모든 물음을 직접적으로 취하면 안 된다는 것, 즉 이런 물음을 나타나는 대로, 혹은 느껴지는 대로 단순 소박하게 취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느낌은 종종 아주 형편없는 조타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