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전우치전 - 보리 어린이 고전 9
저자 송아주
출판사 보리(주
출판일 2021-07-12
정가 12,000원
ISBN 9791163142089
수량
유쾌 상쾌 통쾌한 위대한 도사 전우치

《전우치전》의 주인공 전우치는 무척이나 매력 있는 영웅입니다. 신통방통한 도술을 부릴 줄 알아서, 손끝으로 바람과 비를 불러오고 용과 범도 마음대로 부리지요. 또 몸을 바꾸는 둔갑술이나 땅을 접어 달리는 축지법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술만이 전우치가 가진 매력의 전부는 아닙니다. 전우치는 도술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정의로운 사람입니다. 게다가 아주 용감하고 배짱이 두둑하지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해학을 아는 멋쟁이입니다. 나쁜 사람을 혼내 줄 때도 웃음을 잃지 않는 여유를 보여 줍니다. 그래서 보는 사람 마음이 더 유쾌하고 통쾌해집니다.
이 이야기를 다시 쓸 때 여러 가지 본 가운데 신비한 도술이 멋지게 펼쳐지는 ‘경판 37장본’을 기둥본으로 삼았습니다. 전우치의 매력을 잘 살리기 위해 다른 본의 도술 장면 몇 군데를 참고하여 쓰기도 했습니다. 재미를 더하기 위해, 또는 요즘 시대 생각에 맞추려고 조금 고치거나 보탠 장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큰 줄거리는 본디 이야기 그대로 살려 썼기에 전우치의 매력을 한껏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답답한 현실을 벗어나고 싶은 백성들의 바람을 담은 소설

《전우치전》은 조선 중기에 살았던 실제 인물을 본보기 삼아 지은 소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인물 전우치는 벼슬하지 않은 선비였는데, 도술로 백성을 홀리고 반역을 꾀했다는 죄목으로 잡혀 옥에서 죽었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사람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많은 이야기가 보태졌고, 마침내 《전우치전》이라는 영웅소설로 태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우치전》은 처음 나온 뒤로 꾸준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전해졌습니다. 사람들은 왜 전우치 이야기에 열광했을까요? 이 소설이 나올 때쯤 나라 형편은 무척 어려웠습니다. 해적들의 노략질에 흉년까지 겹쳐 백성들 삶은 처참할 정도였지요. 하지만 이를 해결해야 할 벼슬아치들은 사사로운 욕심에 눈이 멀어 백성들 삶을 돌보지 않았습니다. 백성들은 전우치 같은 영웅이 나타나 힘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