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No Brand : This is not a brand (양장
저자 월간디자인,노브랜드
출판사 (주디자인하우스
출판일 2021-06-23
정가 14,800원
ISBN 9788970417493
수량
foreword
소비자를 위한 소명 의식의 산물
editor’s letter
노브랜드가 담고 있는디자인 가치
No Brand overview
뺄 건 빼고 품질은 더 챙긴 노브랜드가 매력적인 이유
비웠더니 채워지는 노브랜드-하다
노브랜드의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

LESS IS MORE

designer
산업 디자이너 이석우
가구 디자이너 문승지
모빌리티 디자이너 이상엽

interview
송만준 노브랜드 사업부 상무

shopping tip
#노브랜드 #사용설명서
work style
단순하고 쉽게 일하는 노브랜드 워크 스타일

trend
팬데믹이 바꾼 전통적 소비 습관_박상현
라이프스타일 소비의 시대_김용섭
창조는 차이와 다양성에서 나온다_윤성원

LESS IS BORE

designer
그래픽 디자이너 전채리
가구&제품 디자이너 장태훈ㆍ김동훈
라이프스타일 디자이너 김재원

interview
김기영 노브랜드 브랜딩 총괄

design strategy
디자인 오리지널리티의 진화
retail strategy
매장 디자인 시스템 구축
buyer comments
구조와 시스템으로 최적을 찾는 사람들
product category
노브랜드에 가면
best choice
다다익선, 스테디셀러

trend
디자인하지 않고 디자인하기_전은경
자기 표현주의 시대의 의미 소비_송길영
소비자 스스로 공급자가 되는 새로운 시장_김은령

MORE IS MORE

designer
산업 디자이너 최중호
가구ㆍ공간 디자이너 박길종
라이프스타일 디자이너&기획자 신소현ㆍ전민성

interview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partners
노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
essence
좋은 품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NBB story
가성비 이상의 가치, 노브랜드 버거

trend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알까?_장동선
좋아요를 클릭하고 구매버튼을 누
노 브랜드라는 브랜드의 탄생

이마트가 개발한 PB 상품 노 브랜드는 2015년 4월 총 9개의 상품으로 세상에 나왔다. 이후 2021년 현재는 콜라·초콜릿 등의 가공식품뿐 아니라 김치·달걀·김·고춧가루 등의 다양한 식품과 휴지, 세제, 도마와 같은 생활용품·선풍기·다리미·헤어드라이어 등의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브랜드가 아니라고 선언한 브랜드가 이처럼 초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노 브랜드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이다. 상품 본질의 기능만 남기고 포장 디자인은 물론 이름까지 없앰으로써 같은 상품군 대비 최대67%까지 저렴한 가격 책정이 가능했다.

하지만 단순히 ‘싸다’는 이유만으로 요즘처럼 합리적이고 스마트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순 없다. 여기에는 브랜드가 아니라고 선언하는 브랜딩과 디자인마저도 하지 않는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그 정체성과 의미를 각인시킨 전략이 유효했다. 노란색 바탕에 검은색으로 ‘No Brand’라고 쓴 심플한 디자인을 일괄되게 적용함으로써 품질과 성능에 무관한 비용은 모두 줄였음을 대대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계속되는 경기 침체 속에서 주머니는 가볍지만 싸구려는 구입하고 싶지 않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대안이 되기에 충분했다. 노 브랜드는 더 많은 제품군을 더 많은 전문 매장에서 유통할 예정으로 그 인기 또한 지속될 것이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은 저렴한 가격에 적당한 품질의 제품이 아닌 노 브랜드라는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더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높은 품질과 디자인 완성도,
합리적인 가격만 남겨 성공한 노브랜드의 영업 비밀을 소개한다.”

노브랜드가 담고 있는 디자인 가치
Less is More, Less is Bore, More is More

Less is More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건축가 미스 반데어로에Mies van der Rohe가 한 말로 ‘적은 것이 더 많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더 추가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