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Ⅰ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
chapter 0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__18
1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 20
2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목적… …………………………………… 21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21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24
3.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 ………………………………………………… 25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27
1. 비즈니스의 정의…………………………………………………………… 27
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분류………………………………… 28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29
4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0
1. 상징체계에 의한 분류… ………………………………………………… 30
2. 공식성에 의한 분류… ………………………………………………………31
3. 네트워크에 의한 분류… ………………………………………………… 32
4. 기능에 의한 분류… ……………………………………………………… 35
5. 대상에 의한 분류… ……………………………………………………… 36
5 커뮤니케이션 모델…………………………………………………… 37
1. 쉐논과 위버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 37
2. 벌로의 SMCR 모델… …………………………………………………… 38
3. 로저스와 킨케이드의 의미수렴 모델…………………………………… 39
6 커뮤니케이션 효과 결정요인… …………………………………… 40
1. 전달자와 부호화…………………………………………………………… 40
2. 메시지… …………………………………………………………………… 40
3. 매체………………………………………………………………………… 42
4. 수신자와 해석·피드백…………………………………………………… 43
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