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토록 매력적인 철학 : 아테네 학당에서 듣는 철학 강의
저자 김수영
출판사 청어람E
출판일 2021-07-12
정가 13,000원
ISBN 9791158711788
수량
서문
01 라파엘로와 그의 시대
02 〈아테네 학당〉으로 들어가며
03 우리 모두는 철학자다 _피타고라스
04 같은 강물에 두 번 들어갈 수 없다 _헤라클레이토스
05 모순도 스승이다 _파르메니데스
06 철학을 다시 시작하다 _소크라테스
07 이상과 현실 _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08 철학과 정치는 만날 수 있는가 _플라톤
09 제비 한 마리가 왔다고 여름이 온 것은 아니다 _아리스토텔레스
10 무상한 권력보다 찬란한 햇빛을 _디오게네스
11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_에피쿠로스
12 구석 자리에서 행복에 대해 생각하다 _제논
13 왕이시여, 왕도는 없습니다 _에우클레이데스
14 정신의 아름다움에 눈뜨는 때 _플로티노스
15 여성의 학문 _히파티아
16 세상의 악을 어떻게 볼 것인가 _조로아스터
17 동쪽에서 온 철학 _아베로에스
18 〈아테네 학당〉 그 이후의 이야기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을 통해 바라본
철학의 풍경과 마주하다!

‘고대 그리스’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아마도 많은 이가 웅장하고 유려한 신전 같은 건축물, 현대 문학 작품보다도 더 흥미로운 그리스 신화 같은 것을 먼저 손꼽을 것입니다. 오늘날 현대 예술과 문학 곳곳에서 여전히 고대 그리스인들이 남긴 찬란한 유산과 만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보다 더 빛나는 고대 그리스인들의 유산이 바로 그들의 ‘철학’이라고 단언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은 서양 철학사의 기본을 다졌을 뿐만 아니라 인류 문명 발전의 중심축으로서 지금까지 작용하고 있기에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을 얻습니다.
이러한 고대 그리스 철학을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화가로 꼽히는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그림을 통해 바라본다면 어떠한 풍경과 마주할 수 있을까요? 고대 그리스 신화 속 영웅들보다도 더 무수한 활약상을 남긴 철학자들의 사상을 좀 더 친숙한 그림을 매개체 삼아 살펴볼 수 있다면, 어렵다고만 느끼던 철학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요?
이에 저자는, 인간 삶의 다양한 문제를 치열하게 사유해간 수많은 학자의 수천 년에 걸친 논의인 철학이라는 학문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아테네 학당>을 거닐던 철학자 가운데 열네 명을 중심으로 그들의 철학적 관점과 사상에 대해 오랜 시간 강의하고 토론해왔던 결과물을 바탕 삼아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이 책은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에 등장하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을 이 그림에 의지해서 설명하려는 시도입니다. 고대 철학을 라파엘로의 그림이라는 창을 통해서 바라보려 하는 것이죠. 이 창은 정말 훌륭한 풍경을 우리에게 선사합니다.
이 그림을 주제로 강의하던 중에 고대 그리스 철학을 강의하는데 왜 하필 이 그림을 가지고 설명하는지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지금도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을 이 <아테네 학당>만큼 한군데에 모두 모아놓고 묘사한 그림이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단순히 모아놓은 것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