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 실천과 방향
저자 공병호 외 공저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1-07-10
정가 14,000원
ISBN 9788999724473
수량
발간사
들어가며: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실천과 방향

제1부 세계시민교육의 역할과 위상

제1장 일본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세계시민교육(GCED의 쟁점
1. 일본의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
2. G7 교육정상회의 의제 선택과 ‘구라시키 선언’의 의의
3. 일본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실천 현황
4. 세계시민교육 실천 동향과 일본의 새로운 쟁점
5. ‘UN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에 대한 평가와 미래 전망
6. ‘지속가능개발목표 2030’과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전망

제2장 세계시민교육과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1. 세계시민교육의 등장
2. 세계시민교육의 다의성
3. 세계시민교육 지표의 개발
4. 일본의 2020 학습지도요령과 세계시민교육 지표
5. 세계시민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제2부 교육현장의 세계시민교육

제3장 일본의 영·유아기 다문화 지원 사례
1. 들어가는 말
2. 다문화 영·유아 지원과 교육
3. 일본의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 사례
4. 맺음말

제4장 일본에서의 홀리스틱 세계시민교육
1. ‘홀리스틱 교육 비전’에서의 세계시민교육
2. 일본에서의 홀리스틱 교육
3. 세계시민교육의 홀리스틱한 방향성
4. 홀리스틱 세계시민교육의 실천사례

제5장 일본 세계시민교육의 내용분석과 전망
1. 들어가는 말
2. 일본 세계시민교육의 전개와 내용
3. 맺음말

제6장 일본의 SDGs 이행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1. 일본의 세계시민교육과 SDGs
2. 교과서에 반영된 SDGs
3. SDGs 이행을 위한 수업실천

제7장 일본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세계시민교육
1. 일본 대학 교양교육의 변천
2. 일본의 교양교육 의미 재정의의 동향
3. ‘21세기의 교양과 교양교육’에 있어서 세계시민교육

제8장 일본 소카대학의 세계시민교육
1. 들어가는 말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3. 소카대학 사례분석
4. 맺음말

제3부 지역, 국가와 함께하는 세계시민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