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의 이해
0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어원
2. 교육 개념에 대한 비유적 정의
3. 교육 개념의 현상적 정의
02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개념과 기능
2. 교육목적의 위계와 유형
03 교육의 유형(형태
1. 평생교육
2. 학교교육
3. 전인교육
4. 영재교육
5. 특수교육
6. 다문화 교육
04 교사론
1. 교직관의 유형
2. 교직의 전문성
3. 교사의 직무
4. 교사의 자질
5. 교사의 발달
6. 교사의 능력개발
제2장 한국교육사
01 교육사 개념과 공부의 필요성
1. 교육사의 개념
2. 교육사 공부의 필요성
02 학교교육의 전개과정
1. 전통적 학교의 흐름
2. 근대 학교의 성립
3. 전인교육의 전통
4. 인재선발방식의 변화
5. 학교교육의 정상화 방안
03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1. 성리학
2. 실 학
04 근대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
1. 특 징
2. 근대 교육사상
제3장 서양교육사
01 서양 교육사상의 전개과정
02 고대 그리스 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배경
2. 교육사상가
03 근대의 교육( I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1. 개 관
2. 유 형
3. 한계점
04 근대의 교육( II : 실학주의 교육
1. 개 관
2. 유 형
05 근대의 교육( III : 계몽주의 교육
1. 개 관
2. 유형: 자연주의
06 근대의 교육( IV : 신인문주의 교육
1. 개 관
2. 유형: 계발주의
제4장 교육철학
01 교육철학의 개관
1. 교육철학의 개념
2. 교육철학의 연구영역
3. 교육철학의 기능
02 지식과 교육
1. 지식의 종류
2. 지식 교육: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
03 프래그머티즘과 교육
1. 프래그머티즘
2. 듀 이
04 현대의 교육철학
1. 현대의 교육철학(Ⅰ: 20세기 전반
2. 현대의 교육철학(Ⅱ: 20세기 후반
제5장 교육과정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