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사 검토
3. 연구 내용 및 방법
제1장 ▶ 퇴계 예학의 사상적 내원來源
1. 공자의 ‘의義’ 중심 예관禮觀
1 ‘예괴악붕禮壞樂崩’에 의한 예 개념의 분화
2 ‘예의禮義’ 중시와 ‘극기복례克己復禮’
2. 주자의 ‘리理’ 중심 예관禮觀
1 ‘도통론道統論’을 통한 예 주체의 전환
2 예에 대한 철학적 정의
제2장 ▶ 퇴계 예학사상의 철학적 문제의식
1. 예禮 인식의 철학적 정립
1 16세기 조선의 예 인식 동향
2 ‘의리義理’ 본위 예 인식의 정립
2. 학學의 구현으로서 ‘예禮’
1 예禮의 이론적 지향-‘리현理顯’
2 예禮의 실천적 수행-‘수기안인修己安人’
제3장 ▶ 퇴계 예학사상의 학술적 전개
1. 문헌자료에 대한 고구考究
1 예서禮書에 대한 종합적 이해
2 예서禮書에 대한 평가적 검토
2. 의리義理 중심의 해석
1 의리적 해석을 통한 예의禮意 구명
2 유추와 의기에 의한 변례變禮 대응
제4장 ▶ 퇴계 예학사상의 의리적 성격(1-상?제례관을 중심으로
1. 상ㆍ제례 관련 속례俗禮 비판
1 속례에 대한 비판적 입장
2 속례에 대한 비판적 대응
2. 의리 본위의 상ㆍ제례관 정립
1 ‘신혼神魂’ 중시의 상례관
2 ‘묘제廟祭’ 지향의 제례관
제5장 ▶ 퇴계 예학사상의 의리적 성격(2-종법관을 중심으로
1. 사대부 종법에 관한 의리적 관점
1 ‘입후론立後論’에 나타난 일본대의一本大義
2 ‘조천론?遷論’에 나타난 상경대의常經大義
2. 왕실 종법에 관한 의리적 관점
1 덕흥군추숭 논쟁에 나타난 ‘일본一本’ 의식
2 문소전부묘 논쟁에 나타난 ‘정통正統’ 의식
제6장 ▶ 퇴계 예학사상의 사회적 실천
1. ‘향鄕’에 대한 이해와 실천
1 ‘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