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중국철학
군자인가 소인인가, 선진유학
자연인가 인위인가, 도가 사상
정통인가 비정통인가, 제자철학
중국 불교와 중국 안의 불교
불교·도교에서 유학으로, 성리학
지식인가 마음인가, 심학과 양?명학
제2부 인도철학
정통인가 비정통인가, 인도의 고대철학
물질인가 정신인가, 불교철학 이전의 시대
윤회인가 해탈인가, 불교철학
제3부 한국철학
독창성인가 모방인가, 삼국의 철학
굴종인가 독립인가, 고려의 정세와 철학
충절인가 개혁인가, 고려 말과 조선 초의 정국
명분인가 현실인가, 조선의 철학
쇄국인가 개방인가,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대응
한국 현대철학의 흐름
출판사 서평
철학은 반드시 시대적 환경 속에서 배태(胚胎된다!
역사적 관점으로 조명한 동양철학의 모든 것!
하나의 철학은 반드시 시대적 환경 속에서 탄생한다. 시대는 철학을 낳고, 철학은 시대를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이야기 동양철학사』는 이와 같이 철학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을 주목하고 그 시대의 가장 중요하고 주도적인 철학자와 철학 사상을 중국, 인도, 한국의 철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예컨대, 관중이나 상앙의 냉혹한 법가 사상은 중국의 여러 나라들이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수시로 합종연횡이 이루어졌던 전국 시대의 소용돌이 ...
철학은 반드시 시대적 환경 속에서 배태(胚胎된다!
역사적 관점으로 조명한 동양철학의 모든 것!
하나의 철학은 반드시 시대적 환경 속에서 탄생한다. 시대는 철학을 낳고, 철학은 시대를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이야기 동양철학사』는 이와 같이 철학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을 주목하고 그 시대의 가장 중요하고 주도적인 철학자와 철학 사상을 중국, 인도, 한국의 철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예컨대, 관중이나 상앙의 냉혹한 법가 사상은 중국의 여러 나라들이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수시로 합종연횡이 이루어졌던 전국 시대의 소용돌이 속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한나라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학을 국학으로 채택한 것 역시 시대적 필요에 의해서였다. 황제의 입장에서는 두터운 관료층을 이끌어갈 새로운 정치 이념이 필요했는데, 이때 군주를 최고 정점으로 한 가부장적 사회질서, 충효와 삼강오륜을 강조하는 유가 사상은 관료들의 질서를 잡고 황제의 권위를 세우는 데 매우 시의적절한 이데올로기였던 것이다.
죽림칠현으로 대표되는 위진 시대의 청담 또한 역사적 배경을 떠나 생각할 수 없다. 조조가 인재를 함부로 죽이고, 그의 뒤를 이어 등장한 조비나 사마 씨도 마찬가지였다. 자칫 바른말을 하면 목숨을 잃기 십상인 데다 소수 문벌 귀족들이 관직을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식인들은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은둔생활을 지향할 수밖에 없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