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독일 통합의 비전을 제시한 프리드리히 2세 - 서양근대사총서 7 (양장
저자 김장수
출판사 도서출판푸른사상사
출판일 2021-07-02
정가 32,000원
ISBN 9791130818030
수량
? 책머리에

제1장 프로이센의 절대왕정 체제
1. 독일기사단에서 프로이센 대공국으로
2. 프리드리히 빌헬름
3. 프리드리히 1세
4.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

제2장 젊은 시절의 프리드리히 2세
1. 프리드리히 2세의 어린 시절
2. 국외로의 탈출 시도
3. 알가로티와의 만남
4. 엘리자베트-크리스티네와의 결혼
5. 볼테르와의 만남
6. 프로이센 국왕이 되다

제3장 마리아 테레지아의 왕위계승과 프리드리히 2세의 대응
1. 마리아 테레지아의 등극
2. 마리아 테레지아의 왕위계승에 대한 반발
3. 프리드리히 2세의 제안
4. 오스트리아의 대응

제4장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
1. 제1차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
2. 제2차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
3. 제3차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7년전쟁

제5장 말년의 프리드리히 2세
1. 개혁정책의 가속화
2. 영토 확장 정책
3. 생의 마지막 순간

? 나가면서
? 참고문헌
? 찾아보기
독일 동북에 위치한 소국, 프로이센의 2대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가 1740년 사망함에 따라 프리드리히 2세가 새로운 국왕으로 즉위했다. 프리드리히 2세는 수차례 전개된 오스트리아, 러시아, 프랑스 등과의 전쟁에서 승전고를 울리며 프로이센을 일약 강국으로 끌어올렸다. 합리적인 국가 통치를 수행함으로써 프로이센의 국력을 크게 신장시키고, 유럽을 대표하는 강대국으로서의 입지를 세운 것이다.
이 책에서는 우선 브란덴부르크-프로이센 왕국의 등장으로부터 시작하여, 강력한 군사력을 토대로 한 국력 강화와 영토 확장에 힘을 기울인 선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프리드리히 1세에 대해 살펴본다. 이어 문학적·철학적·음악적 소양이 뛰어났던 프리드리히 2세의 성장 과정과 학문적 활동을 다루었다. 왕세자 시절, 프리드리히는 부친과 심각한 갈등을 빚으며 국외 탈출을 시도하기도 했고, 그 과정에서 친우가 처형당하는 사건도 있을 정도였다.
국왕이 된 프리드리히 2세는 강력한 대외정책을 추진하며 독일 통일의 기반을 닦은 계몽군주로서, 프로이센의 무지한 신민들을 계몽시키고 품행과 도덕도 교화시키고자 했다. 그의 저서 『반마키아벨리론』은 국가와 신민을 위해 봉사하는 군주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프리드리히 2세는 국왕으로 즉위한 직후 사법제도의 개선을 시도했고, 신민들의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계몽을 위해 갖가지 개혁 정책을 실시했다. 대외적으로는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테레지아 왕위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3차에 걸쳐 벌어진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과 제1차 폴란드왕국 분할, 바이에른 상속전쟁을 통해 영토를 확장하고 프로이센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 전쟁 이후에는 내정에 집중하며 이후 프로이센 중심으로 이루어진 독일 통합의 기반을 다졌다.
이 책에서는 약소국 프로이센을 강대국으로 거듭나게 한 프리드리히 2세의 역사적 위상을 소개하며 아울러 그가 실시한 개혁의 내용과 개인사도 상세하게 살펴본다.


<책속에서>
1730년 5월 작센 리자(Riesa 근처의 차이타인(Zeithain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