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남들이 원하는 것을 바라는 나, 이상한가요? : 자크 라캉이 들려주는 욕망 이야기
저자 양해림
출판사 자음과모음(주
출판일 2021-07-10
정가 12,000원
ISBN 9788954447331
수량
책머리에 거울 속 내 모습이 진짜 나일까?
프롤로그 나는 원숭이, 이름은 오공

1. 상상계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수선화야, 수선화야
슈퍼맨이었던 나
거울 속의 나
김준오, 넌 누구냐?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2. 상징계
아빠, 미워!
거울 놀이
오공이의 탈출
사랑받고 싶어
마음속에 있는 또 하나의 마음
‘나’라는 별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3. 실재계
라이벌 오영철
삼총사는 싫어!
없어도 있는 듯, 있어도 없는 듯
새로운 세상을 향하여
주이상스
죽을힘을 다해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에필로그 나 오공이는 준오를 응원해!
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
재미있는 철학 동화로 읽는 자크 라캉의 욕망 이야기
라캉의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를 이야기로 이해한다

『남들이 원하는 것을 바라는 나, 이상한가요?』는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들려주는 철학 동화이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계승한 자크 라캉은 인간 무의식에 숨어 있는 욕망을 분석하여 인간의 실체를 규명했다. 프로이트는 인격의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누어 설명했지만, 라캉은 이를 달리 해석하여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나누었다.
상상계는 생후 6개월에서 18개월의 아기가 거울을 보고 “저 모습이 나구나!”라고 깨닫는 ‘거울 단계’, 즉 ‘자아’ 개념을 처음 갖게 되는 단계다.
상징계는 아기와 엄마, 둘 사이에 아버지가 끼어들고 아버지의 법과 질서, 언어의 세계로 들어가는 단계다. 아기는 규칙과 원칙이 작동하는 세계에 적응한다.
실재계는 상상계와 상징계의 너머, 우리의 욕망이 최종 목표로 하는 지점이지만 상징계의 질서에 막혀 이르지 못하는 세계, 따라서 상징계가 무너졌을 때 살짝 드러나는 미지의 세계이다.
『남들이 원하는 것을 바라는 나, 이상한가요?』는 라캉의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를 각각의 이야기로 구성하여 라캉 철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각의 깊이를 더해 주는 재미있는 욕망 이야기
주체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 나의 욕망을 탐구한다

『남들이 원하는 것을 바라는 나, 이상한가요?』는 앞부분에 등장인물과 자크 라캉의 소개를 싣고, 각 장의 끝부분마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를 넣어 읽는 즐거움을 더했다. 등장인물과 자크 라캉의 소개에서는 준오, 삼촌, 수진이, 혜인이 등 주요 등장인물의 특징과 이야기 속 역할, 자크 라캉 사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아이들이 철학 동화를 읽기 전에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철학자의 생각’에서는 동화에서 다뤘던 철학자의 사상을 다시 한번 명료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