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고구려사, 한국사인가, 중국사인가?
역사 토론 대회가 열리다! 016
고구려는 중국의 작은 나라들 가운데 하나? 019
한국 팀, 고구려 역사를 뺏기다 027
고구려 역사는 지금의 중국 땅에 있다? 031
함께 정리해 보기 | 고구려 역사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쟁점 039
2장. 고대 한반도에 일본 식민지가 있었다?
역사는 역사일 뿐 현재와 다른 것 044
어떻게 일본 편을 들지? 048
《일본서기》의 기록을 어떻게 봐야 할까? 051
일본은 광개토 대왕 비문의 내용을 조작했을까? 058
백제에서 일본으로 간 칠지도의 비밀 064
‘임나일본부’의 실체는? 068
함께 정리해 보기 | 임나일본부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쟁점 073
3장. 일제 강점기 35년, 조선을 근대화하다?
한국의 발전은 일본의 지배 덕분? 078
토지 조사 사업은 농업을 근대화했나? 080
조선을 달리던 철도, 누굴 위한 것이었나? 087
‘한강의 기적’은 일본의 지배 덕분이었다? 093
의도와 결과 중 역사 평가에서 어떤 게 더 중요할까? 097
함께 정리해 보기 | 일제 강점기 조선 근대화설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쟁점 101
4장.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일본은 책임이 없나?
일본군 성 노예 전범 국제 법정을 가다 106
일본의 왕을 재판하다 110
‘위안부’ 모집 강제였나, 스스로 한 것이었나? 113
‘위안부’ 배상, 일본의 책임은 끝났나? 122
인권보다 나라 이익이 먼저일까? 129
함께 정리해 보기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책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쟁점 133
5장. 야스쿠니 신사 참배, 한국은 왜 반대하나?
한국 팀 할까, 일본 팀 할까? 138
야스쿠니 신사는 어떤 곳인가? 142
야스쿠니 신사, 일본 정부와 무관한가? 149
야스쿠니 신사에 왜 한국인이 있을까? 152
침략자와 애국자의 차이 155
함께 정리해 보기 |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쟁점 159
어린이들로 이루어진 각국 대표 팀의 생생한 토론 현장을 통해
역사 논쟁의 주요 쟁점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역사 논쟁에서
우리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아요
《역사 논쟁》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한·중·일 세 나라를 둘러싼 여러 역사 논쟁을 담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고구려사를 한국사로 보아야 할지, 중국사로 보아야 할지에 대한 논쟁을 펼칩니다. 고구려를 세운 사람들은 한국과 중국의 조상 중 누구인지, 고구려가 수·당나라와 치른 전쟁은 나라 대 나라로써 싸운 전쟁인지 아니면 중국이라는 같은 나라 안에서 서로 다른 민족끼리 벌인 전쟁으로 보아야 할지, 고구려 땅은 지금은 대부분 중국 땅에 속하는데 이것을 기준으로 고구려사가 어느 나라의 역사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지요. 이 토론은 과거에 있었던 중국의 동북공정을 돌아보게 하며, 2021년에 불거진 ‘문화 동북공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장에서는 고대 한반도 남쪽에 일본 식민지가 있었다는 ‘임나일본부설’을 두고 논쟁이 이어집니다.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되는 역사 자료 《일본서기》는 과연 믿을 만한 것인지, 일본은 임나일본부설의 기록이 광개토 대왕 비문에 나와 있다고 하지만 한국은 일본이 비문을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하는데 비문을 놓고 두 나라 간에 어떤 해석 차이가 있는지, 백제가 일본에 보냈던 칼 ‘칠지도’의 의미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과거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임나일본부설은 한국과 일본 사이의 역사와 역사 논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장에서는 일제 강점기의 역사를 조선을 근대화한 역사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을 다룹니다. 일본 덕분에 조선이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나 봉건 시대를 벗어나고 근대화를 이루었다 주장하는 일본 팀과, 일제 강점기는 분명한 조선 수탈의 역사이며 일본의 주장은 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한 억지 주장이라며 반박하는 한국 팀 사이의 한 치 양보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