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5
들어가는 글―법이라는 게임의 규칙 / 14
제1부 기회인가, 족쇄인가―21세기 기업과 법의 관계
제1장 법 앞에 선 경영전략―21세기 기업경영의 법적 리스크 / 35
제2장 흐르는 물, 흐르는 법―법적 환경의 역동성 / 59
제3장 로마든 아니든 로마법을 따르라―글로벌화 시대의 준법관리 / 81
제4장 자율주행차 사고의 법적 책임은―디지털 기술 발전과 법적 환경 변화 / 115
제2부 이끌어가는 기업, 이끌려가는 기업―전략적 준법관리의 주요 쟁점
제5장 법보다 중요한 법이 있다―계약의 중요성 / 151
제6장 경쟁자를 제치는 다양한 法―공정경쟁과 지식재산권 보호 / 175
제7장 여전히 소비자가 왕이다―기업의 제조물 책임 / 223
제8장 믿을 수 있는 투명한 기업으로―기업 지배구조와 투자자 보호 / 245
제9장 근로자와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섬세한 고용관리 / 273
제10장 지속가능한 기업, 지속가능한 환경―환경 보호 규제 대응 / 305
나가는 글―법은 기업경영의 장애물이 아니다 / 330
참고문헌 / 336
주 / 344
찾아보기 / 353
2023년, 미키마우스의 저작권은 과연 만료될까
저작권이 처음 등장한 18세기에는 그 권리가 14년 동안만 인정되었다. 그러나 미키마우스가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영화 〈증기선 윌리〉에 등장한 1928년에는 56년까지 늘어났고, 이후 디즈니의 로비를 통해 저작자 사후 50년, 다시 또 사후 70년까지 연장되었다. 이제 미키마우스의 저작권 만료 시점은 2년 앞으로 다가왔다. 디즈니는 미키마우스의 저작권을 과연 다시 연장할까?(답은 75쪽, 〈사례 8〉 특허, 영업비밀, 저작권, 지식재산권은 모두 기업의 강력한 경쟁 원천이다.(6장 그러나 삼성전자는 애플의 특허 침해 맞소송에서 도리어 FRAND 원칙 위반으로 판정되어 불리한 역풍을 맞았다.(118쪽 기업 경영자는 법적 환경 변화를 직시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적 준법관리―법은 기업경영의 독보적인 경쟁 원천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최초로 전략적 준법관리라는 개념을 소개한다.(29쪽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법조문에만 집착해 수동적으로 법을 준수하는 준법관리로는 부족하다. 오히려 경영자가 글로벌 법제의 동향과 규제 환경에 관심을 갖고 다른 기업보다 한발 앞서 대응한다면 엄청난 연구개발, 마케팅, 제조 혁신으로도 달성하지 못할 독보적 경쟁 원천으로 삼을 수 있다. 법이란 모두에게 동등한 게임의 규칙이다. 법을 준수하느라 비용이 증가해도 경쟁 기업보다 충격을 잘 감당할 수 있다면 경쟁력은 높아진다. 업계의 리더로서 기업들을 이끌고 규제에 맞서는 것은 이와 정반대의 효과를 가져온다. 규제가 도리어 장기적으로 신규 기업의 진입을 억제하고, 경쟁을 완화시킴으로써, 업계 주도 기업이 오히려 경쟁우위를 공고하게 다지게 할 수도 있다.(10장
실무 사례 50편을 중심으로 전략적 준법관리의 모든 이슈를 살펴본다
1부에서는 변화하는 경영과 법의 경향을 4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안내한다. 2부에서는 기업 활동의 근간인 계약(5장, 지식재산권과 저작권(6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