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 아토피, 스스로를 돌보며 자신감을 갖는 게 중요해요!
“함께 고민하고 풀어야 할 우리의 숙제!”
아토피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우리나라 어린이 4명 중 1명이 앓을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아토피로 몸도 마음도 아픈 아이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아이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아이를 바라보는 가족들도 아프고 아픈 아이를 바라보는 사회 전체도 아픕니다.
최근에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된 딸의 장래를 비관한 엄마가 딸과 함께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을 만큼 아토피는 어느새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었습니다. “후유증이 ...
■ 아토피, 스스로를 돌보며 자신감을 갖는 게 중요해요!
“함께 고민하고 풀어야 할 우리의 숙제!”
아토피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우리나라 어린이 4명 중 1명이 앓을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아토피로 몸도 마음도 아픈 아이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아이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아이를 바라보는 가족들도 아프고 아픈 아이를 바라보는 사회 전체도 아픕니다.
최근에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된 딸의 장래를 비관한 엄마가 딸과 함께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을 만큼 아토피는 어느새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었습니다. “후유증이 너무 두렵다. 나의 무지가 아이를 망쳐버렸다. 아토피 정말 겁난다.”고 쓰인 유서 내용은 아토피가 있는 자녀를 둔 부모의 정신적 고통이 얼마나 극심했을지 짐작케 합니다. 하지만 이 비극적인 사건은 아토피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환경병’으로 불리는 아토피 질환은 말 그대로 개개인마다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여 치료가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고 잘 관리하면 충분히 호전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 책을 쓴 생태지평연구소는 2006년 창립 때부터 현재까지 아토피로 고통을 겪는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아토피로 아파하는 아이들과 함께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여러 검사와 연구를 시도했고, 건강한 삶을 위해 생활 습관을 바꾸는 ‘아토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