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회계 하나도 모르는 세린이들
‘김대리에게 물어보세요’
“작은 회사를 운영하느라 세금 신고를 직접 해야 해요.”
“경영지원팀에 입사했는데 사수 없는 나홀로 직원입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했는데 세금은 하나도 모르겠어요.”
“세무사무소에 입사한 신입 사원입니다.”
“프리랜서인데 종합소득세 너무 어려워요.”
세무 회계 업무로 고충 받는 이들을 위해 어려운 세무 용어부터 복잡한 서식을 차근차근 파헤치고, 제대로 갖춘 서류로 두 번 일하지 않고 한 번에 일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무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홈택스나 4대보험 관리 사이트에서 필요한 메뉴를 찾느라 한참을 헤매던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사이트의 로그인부터 어떤 메뉴를 선택하고, 어떤 서류를 첨부해야 하는지 등을 순서대로 알려주어 일의 능률을 올려준다.
각 챕터별 중간에 ‘김대리에게 물어보세요’ 파트에서는 업무 시 유용한 질문을 Q&A 형식으로 엮었다. “100원도 원천징수를 하나요?”와 같이 궁금하긴 한데 누구한테 물어봐야 할지 몰랐던 질문과 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기도 한다.
연금 세무 일정, 세금, 증빙자료, 4대보험, 홈택스…
이해하며 일하는 세무 업무의 기본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맡은 업무의 개요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다. 이 책에서는 ‘연간 세무 일정’으로 업무의 흐름을 파악한 다음, ‘홈택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류, 홈택스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를 소개한다. 세무 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인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증빙 관리’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세금 신고 시 유의 사항이나 세금 대상자 안내, 실제로 신고하는 방법을 꼼꼼하게 기록한다. ‘연말정산’, ‘4대보험’ ‘지원 사업’과 같이 일의 가짓수가 많아서 실무자를 헷갈리게 하는 업무도 다루고 있어 복잡한 일도 쉽게 일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실무 업무에 필요한 핵심만 요소만 가져와 빠르게 일처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리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