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디자인이란
1. 디자인, 설계, Design 15
2. Design 대상 : 제품 및 서비스 18
3. 설계과정 25
2장 시각적 사고 및 시각적 추론
1. 그리기 31
2. 시각적 추론 50
3장 소비자, 사회, 문화의 이해
1. 소비자, 디자이너, 제품/서비스의 연계 70
2. 소비자의 이해 70
4장 창의성과 설계 팀
1. 당신은 창의적인 사람입니까? 81
2. 디자인 창의성 양상 87
3. 창의성 증진 101
4. 디자인 팀워크 117
5장 설계 방법론과 문제발견 과정
1. 설계 방법론 123
2. 문제발견 과정 사례 124
6장 창의적인 디자인 방법론
1. 브레인스토밍 137
2. 사이네틱스 143
3. 탐색영역 확장법 145
7장 합리적인 디자인 방법론
1. 목표 트리(Objectives Tree 149
2. 기능 분할(Function Decomposition 155
3. 기능 기반 설계(Function-based Design 162
4. 개념 설계안 생성 167
5. 개념안 평가 방법 173
8장 창의적 설계 교육
1. 설계기본소양 187
2. 창의적공학설계 교과내용 188
3. 맺음말 191
■ 참고문헌 193
■ 찾아보기 199
<그림 목차>
그림 1-1 생활제품 사례(http://www.howstuffwokrs.com 19
그림 1-2 Orange X Ojex Juicer(http://www.wizwid.com 20
그림 1-3 Mirra Chair(http://www.hermanmiller.com 22
그림 1-4 Mirra Chair의 부품들(http://www.hermanmiller.com 23
그림 1-5 GoWear fit의 Armband 및 Display 모습(http://www.bodymedia.com 24
그림 1-6 Four-stage model of the design process(Cross, 200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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