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라디오와 통속성
에른스트 쇤과의 대화
라디오방송에 대한 성찰
연극과 라디오: 그 교육 작업의 상호 통제를 위하여
통속성의 두 부류: 라디오방송극의 원칙
라디오방송의 상황
정시에
[서평] 통속성의 문제: 헤르만 슈나이더, 『실러, 작품과 유산』
제2장 언어, 반성, 문자, 이미지
언어 일반과 인간 언어에 대하여
반성매체로서의 예술
[서평] 『잊힌 옛 아동도서들』
아동도서에 대한 전망
정신병자의 책들: 나의 수집품에서
[서평] 안야와 게오르크 멘델스존: 『필적에서 나타나는 인간』
100년 전의 알파벳 서적들
[라디오 강연] 옛 필적감정학과 새로운 필적감정학
유사한 것의 학설
미메시스 능력에 대하여
제3장 책, 출판, 신문
저널리즘
국제적 사회게임
프랑수아 베르누아르: 인쇄공이자 출판인이자 작가
출판사 비판
[서평] 책의 대성공은 어떻게 설명되는가?: 『약초와 독초』―스위스의 약초 서적
나의 서재를 정리하다: 수집에 대한 이야기
신문
제4장 책과 에로스
13번지
포르노그래피의 국가독점
이전 세기의 하녀소설
제5장 전시공간, 광고
화보에 아무런 불만이 없다
주유소
공인회계사
이 평면을 임대함
먹거리의 연시(年市: 베를린 식품박람회 에필로그
화환으로 장식된 입구: 크로이츠베르크 보건소에서 열린 ‘건강한 신경’ 전시회에 대하여
보건전시회 프로젝트에 대한 요엘과의 대화
제6장 회화, 그래픽, 전화, 사진
회화 혹은 기호와 적(迹, Mal
우표-상거래
[서평] 꽃에서 유래한 새로운 것
[라디오 강연] 옛 편지의 흔적을 찾아서
카이저파노라마
전화기
다게르 혹은 파노라마
해제: 통합인문학으로서 매체철학 및 매체미학을 위하여
벤야민의 라디오매체론에 관한 국내 최초의 집중적인 연구서
사진·회화·영화에서 라디오로,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 시각매체에서 소리매체로의 지평 확장
발터 벤야민이 라디오 작가로 나섰다!
마이크 앞에서 익명의 청중을 상대로 고군분투하는 라디오작가 겸 매체미학자
‘라디오 벤야민’ 시리즈(전 3권의 첫 권 『라디오와 매체』는 발터 벤야민이 당시 새롭게 등장한 기술인 ‘라디오’ 소리매체에 매료되어 1927년부터 1933년까지 남긴 일련의 라디오 관련 작업물을 벤야민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매체철학, 매체미학론이 주 관심사인 철학자 고지현이 모으고, 고르고, 번역한 편역서다.
새 기술이 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관심이 컸던 벤야민은 자신의 관심사를 이어나가면서도 ‘밥벌이’ 및 ‘불우한’ 시기를 타개하는 한 방편으로 라디오 작가로 활동하며 방송용 원고를 꽤 많이 남겼다. 벤야민이 라디오방송과 관계를 맺은 것은 1925년, 그가 교수자격취득에 실패한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생애 위기를 맞은 벤야민은 학창 시절 친구이자 독일 라디오방송의 선구자로 당시 프랑크푸르트방송국 프로그램 매니저로 일하고 있던 에른스트 쇤의 제안을 받았고, 그 후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작가, 강연자, 낭독자, 비평가, 대담 진행자, 예능인 등으로 활동하며 80여 편의 라디오 방송프로그램을 전파로 내보냈다. 그 장르 역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방송모델 및 방송극, 토크, 퀴즈, 강연, 문학비평 등 다양하고 포괄적이었다.
‘라디오 벤야민’은 사진, 회화, 영화, 신문, 라디오 등 기술매체/대중매체들의 사회적 기능에 주목한 매체미학자 벤야민의 작업에서 그동안 소홀하게 다루어진 ‘라디오’ 연구에 초점을 맞춘 시리즈로, 벤야민의 라디오매체론에 관한 국내 최초의 집중적인 연구서라 할 수 있다.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너머의 『라디오와 매체』
매체미학의 선구자로서의 위상을 온전히 말해줄 ‘라디오 벤야민’ 시리즈
벤야민의 명성에 기여한 『기술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