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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시를 바꾸는 공간기획 : 내 일에 필요한 소스를 전합니다 - 쏘스 시리즈 4
저자 이원제
출판사 북스톤(주일원화
출판일 2021-06-29
정가 14,000원
ISBN 979119121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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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동네가 도시를 바꾼다.

동네와 집이 만나는 접점, 중간주거 프로젝트
“제3의 공간 역할을 하는 집들이 모이면 또 다른 형태의 도시가 되지 않을까요.

목재상이 모이는 동네의 변신, 편집숍 카시카
“백 명 중에 한 명이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경계 없는 영감의 공간, 인천 가좌동 코스모40
“이 지역 어린이들에게 동네의 풍경을 바꿔주고 싶었어요.”

거리와 사람을 연결하는 공간, 시모키타자와의 보너스 트랙
“실험적인 시도를 할 수 있는, CD의 보너스 트랙 같은 장소가 필요했습니다.”

동네와 지역의 맥락을 담은 스테이를 디자인하다, 지랩
“지역민의 삶을 존중하고, 그에 녹아들기 위한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니혼바시 하마초의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주민들이 살기에 좋고, 일하기 좋다고 느끼는 장소를 만들고 싶어요.”

기존의 것에 새것을 더하여 ‘수익’을 내는 공간을 만들다
“사람들이 머물 수 있는 공간을 가진 가게가 모여 동네를 바꾸어갑니다.”

다이칸야마의 어반 빌리지, 힐사이드 테라스
“우리에게는, 도시 생활을 풍부하게 만드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에필로그. 도시의 숨은 조력자를 찾아서
인터뷰이 소개
사람이 모이는, 지속가능한 공간을 만드는 3-CON FRAME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혼자 살아갈 수 없는 것처럼, 공간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멋진 건축이나 화려한 공간이어도 사람이 모이지 않는 공간에서는 진정한 매력을 느끼기 힘들다. 잘 만들어놓아도 지속가능하지 않은 것은 물론이다. 저자는 유명 랜드마크 건축물을 보며 도시에 관심을 가졌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가 사는 동네나 지역의 생활감이 느껴지는 곳들에 마음이 가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동네에 새로운 변화를 불어넣어 지역과 도시를 바꾸어가는 공간을 꾸준히 찾아다닌 것도 그 때문이다. 이 책은 자기만의 컨셉이 확실한 공간으로 우리가 사는 지역과 동네를 바꾸어가는 사람들과 그들의 공간기획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가 공간을 선정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우선, 지역적, 역사적, 사회적인 관점에서 그 공간만이 갖는 맥락(Context이 있는지를 판단했다. 각각의 장소마다 토지가 갖고 있는 지역성이나 역사, 토지에 관련된 스토리는 그 공간 고유의 컨셉을 설정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한다. 다음으로는 공간의 맥락과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Content가 있는지를 보았다. 마지막으로 콘텐츠를 통해 지역 주민들과 상호작용하며 연결되는(Connect 공간인지를 판단했다. 이 3가지는 그 공간만의 특별한 컨셉을 구성하는 요소이자, 지속가능한 공간의 조건이며, 우리가 사는 도시를 바꾸어나가는 기획이다.

도시의 미래를 바꾸는 동네는 무엇이 다를까?
결국 우리가 사는 도시를 바꾸는 것은 ‘새로운 생각’이다!
책에서 전하는 공간과 기획, 기획자들의 스토리는 도시뿐 아니라 우리의 삶을 바꾸어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중간주거라는 새로운 주거 형태를 만들어가는 문도호제 건축사무소, 도쿄 신키바에서 목재창고를 개조해 목재를 사용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편집숍 카시카, 인천 가좌동에서 화학공장을 개조해 만든 복합문화공간 코스모40, 시모키타자와에서 새로운 상점가를 만들어가는 보너스 트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