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소셜벤처로 가는 길 :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모두 잡기 위한 6가지 제안
저자 김태영 외공저
출판사 세창미디어(세창출판
출판일 2021-06-15
정가 16,800원
ISBN 9788955866827
수량
머리말
1장 소셜벤처란 무엇인가?
2장 소셜벤처와 브랜드 마케팅 전략
3장 소셜벤처와 기술혁신
4장 소셜벤처와 ESG 투자
5장 소셜벤처와 임팩트 측정
6장 소셜벤처와 대기업 협력 전략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성장 사이에서
세상을 바꾸는 비즈니스, 소셜벤처로 가는 길을 묻다!

소셜벤처란 사회적 기업과 일반 벤처기업 사이에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모두 사로잡는 새로운 형태의 벤처기업이다. 기업의 비전은 기후위기 대응, 제로 웨이스트, 차별 금지,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적 가치에 두면서, 기업의 경영은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시작부터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는데, 여기서 기업이 해결하려는 사회문제가 반드시 기업 활동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지도 따져 봐야 한다.
현재 소셜벤처에 종사하는 사람, 소셜벤처를 창업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소셜벤처가 무엇이고,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을 수십 번도 더 던졌을 것이다. 이 책은 고민과 질문으로 가득한 길을 먼저 걸어간 소셜벤처의 발자취를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함께 전망한다. 여기서는 6가지 주제로 소셜벤처의 정체와 운용 방법에 대해 낱낱이 파헤친다.

① 소셜벤처란 무엇인가?
② 소셜벤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③ 소셜벤처에서 기술혁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④ 소셜벤처는 ESG 경영 흐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⑤ 소셜벤처의 사회적 가치는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가?
⑥ 소셜벤처는 대기업과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가?


모델링과 브랜드 관점 구축, 임팩트 측정, ESG 평가 …
소셜벤처의 전략화로 밑그림을 그리다

소셜벤처는 사회문제 해결을 향한 선한 의도나 기발한 아이디어만으로 운용할 수 있는 기업이 아니다. 엄연한 벤처기업으로서, 전략적이고 철저한 분석이 뒷받침되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논리 모델과 SCE 모델을 통해 소셜벤처가 어떤 방식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지 도식화해 보고, 전체적인 운용 과정을 이해한다. 여기서 input(투입, activity(활동, output(산출 각각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가치 모델을 제시하여 상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