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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성서 속 성 심리 : 에덴에서 예수 시대까지
저자 조성기
출판사 샘솟는기쁨(VIVI2(일원화
출판일 2021-06-10
정가 17,000원
ISBN 9791189303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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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4
저자의 말 11

PART 1 에덴 | 한 몸을 이룰지니
01. 한 몸을 이루는 욕망, 축복인가 19
02. 부정과 긍정, 저주와 축복 사이 24
03. 아담의 800세 성생활이 궁금하다 29
04. 노아의 수치심은 타락의 결과? 34

PART 2 족장 시대 ① |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05. 아리따운 여인은 황홀한 위험이다 43
06. 여자와 하듯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48
07. 왜 수치스런 사실까지 기록했는가 55
08. 모하메드가 하필 ‘여자 네 명’이라고 한 이유 60

PART 3 족장 시대 ② | 우리야의 아내가 솔로몬을 낳고
09. 내 아들의 합환채로 당신을 샀노라 69
10. 강간에 대한 편견 74
11. 남자 92퍼센트, 여자 62퍼센트가 자위? 79
12. 매춘부로 변장한 며느리 86
13. 유혹은 함정이요 늪이다 91

PART 4 사사 시대 | 네 이웃의 아내를 탐하지 말라
14. 레위기의 성범죄 규정 99
15. 처녀성의 상실은 곧 죽음을 의미했다 104
16. 여자에게 약한 삼손 콤플렉스 109
17. 강간당한 첩의 시신을 열두 조각으로 114
18. 이보다 더 애틋한 에로티즘은 없다 119

PART 5 왕조 시대 ① | 당신이 그 사람이라
19. 죽을 각오로 다윗의 죄를 폭로한 나단 127
20. 암논의 심리, 에난티오드로미 현상 132
21. 몸 난로가 된 수넴 여자 137
22. 솔로몬의 섹슈얼 익조티시즘 144

PART 6 왕조 시대 ② | 수치스러운 흔적이 대신하며
23. 에스더가 왕후로 간택되다 151
24. 색(色에 대한 경계 156
25. 은밀히 행해도 마음에 흔적을 남기는 법 162
26. 배꼽은 포도주를 가득 부은 둥근 잔 같고 167
27. 사랑하는 사람의 신체 비유들 172
28. 사랑은 질투를 연료로 타오르는 불길 176
29. 그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181
30. 타락한 시대의
<책속에서>
성서의 인물과 사건들을 통해 성 심리를 살펴봄으로써 인간 이해와 성서 이해를 좀더 깊게 하고 우리 자신과 현대 사회를 성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알게 모르게 성서에 대한 편견과 성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점을 돌아보고 교정하고자 한다. - 저자의 말 1 중에서

내가 작품 활동하는 가운데 나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견해들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종교적인 문제를 다루는 작가, 성의 문제에 천착하는 작가. 이 두 가지 사이에서 혼돈을 느끼는 분들도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사실은 내가 기독교라는 종교를 택하게 된 계기가 성적인 갈등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로마서」 7장의 바울의 갈등을 나는 처음에는 전적으로 성적인 갈등으로 이해했다. - 저자의 말 2 중에서

그런데 「창세기」 1장이 성(性의 창조를 선언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별로 주목하지 못한다. 특히 공허가 충만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성(性이 큰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하나님은 식물의 성을 먼저 창조했다. -19쪽 중에서

에리히 프롬(Erich Fromm은 신(神의 발전 단계를 말하면서, 초기의 신은 모성의 신이고, 그 다음 단계는 부성의 신(여호와이며, 그 다음 단계는 모성과 부성이 합해진 신이라고 했다. 다시 말해 남성과 여성이 합해진 신이 더욱 발전된 신의 형태라고 하면서 그 모형을 예수에게서 찾았다. - 23쪽 중에서

성서에 기록된 숫자를 그대로 믿든, 다른 식으로 해석해서 받아들이든 숫자 그 자체는 큰 의미가 없는 셈이다. 그 계보는 연대기라기보다 구속사(救贖史의 맥락을 보여주고 있는 기록이기 때문이다. -32쪽 중에서

술에 취해 벌거벗는 것도 수치로 여기지 않는 현상은 에덴으로 돌아가고 싶은 무의식의 발로라고도 할 수 있다. 벌거벗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상태가 ‘에덴’이라고 하면서 막상 그 에덴으로 돌아가려고 하면 여러가지 사회적 금기가 작용한다. 그런 모순이 타락의 징표인 셈이다. -37쪽 중에서

‘상관하리라’에 해당하는 히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