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일본어 교육론
제1장 제2언어 습득
1. 생득적 지식과 보편문법
2. 제2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들
3. 제2언어 습득과 개인적 요인
4. 학습자 유형
5. 언어 지식의 습득
제2장 외국어 교수법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2. 직접법
3. 구두 언어 교수법
4. 전신 반응식 교수법
5. 침묵식 교수법
6. 공동체 언어 학습법
7. 암시적 교수법
8. 자연적 접근법
9.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10. 오픈 메소드식 교수법
11. 기타 교수법
제3장 코스 디자인
1. 학습목표와 요구분석
2. 목표언어 조사
3. 언어자료 분석
4. 실러버스 디자인
5. 커리큘럼 디자인
제4장 교실활동
1. 말하기 교실활동
2. 쓰기 교실활동
3. 듣기 교실활동
4. 읽기 교실활동
5. 통합적 교실활동
6. 구체적 교실활동
제5장 평가
1. 평가의 유형
2. 코스 디자인과 평가
3. 테스트의 종류
4. 테스트에 대한 평가
5. OPI
6. 과정중심평가와 수행 평가
제6장 교재 및 교구
1. 언어교재/비언어교재
2. 실물교재(生?材/교육용 교재
3. 여러 가지 시청각 자료
4. ICT 활용 교육을 위한 교재
PART 2. 일본 사회와 문화
제1장 일본 개관
1. 개요
2. 행정구역 및 특징
3. 지역별 특산품
제2장 일본의 경축일 및 연중행사
1. 공휴일(?民の祝日
2. 기타 기념일
3. 연중행사
제3장 일본의 의·식·주
1. 일본의 전통 의복(和服
2. 일본의 음식 문화
3. 일본의 주거 문화
제4장 일본의 행동 문화
1. 일본인의 인사 행동
2. 일본의 언어 행동 문화
3. 일본의 비언어적 행동 문화
제5장 일본의 전통 예도(芸道
1. 다도
2. 기타 예도
3. 일본의 전통 악기
제6장 일본의 역사
1. 시대 구분
2. 연호(年?
3. 일본사 개관
4. 시대별로 본 일본 역사
5. 일본 문화사
이 책의 구성과 특징
PART 1에서는 제2언어 습득 및 외국어교수법 관련 필수 이론, 코스디자인, 교실활동 및 교재, 평가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최근에 크게 달라지고 있는 교육 현장을 감안하여 교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최신 교육 이론과 과정중심평가에 이르기까지 제2외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내용을 중심으로 실었습니다.
PART 2에서는 일본과 일본어를 이해하고 일본인과 소통하는 데 필요한 일본 사회와 문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워낙 방대한 내용이지만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일본에 대한 개관, 전통문화, 문화적 특징 등을 다루었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언어 행동과 비언어 행동 등, 개정된 교육과정 목표에 맞춘 지식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PART 3에서는 일본 문학에 대해 상대부터 현대까지, 운문과 산문, 예능 영역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 배경과 특징, 주요 작품과 작가, 주요 문학이념 등에 대해 주로 기존에 출제되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었습니다.
PART 4, PART 5는 일본어학 내용입니다. PART 1부터 PART 3까지의 내용은 거의 한국어로 설명하였지만 책 후반부에서 어휘 부문부터는 일본어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PART 4에서는 음성음운, 문자표기, 어휘 등에 대한 내용을 일본어의 특징을 강조하며 최대한 꼼꼼하게 다루었고 PART 5에서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법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문법론의 필수 이론을 다루었습니다. 개별 언어로서의 일본어의 특징을 일반 언어학적 지식에 비추어서 이해함으로써 언어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키우고 한국인이 일본어를 배울 때 꼭 알아야 하는 문법 및 표현, 경어 등의 대우표현 등에 이르기까지 일본 문법학계의 주요 이론을 소개하고 임용고사에 자주 출제되는 문법을 예문을 통해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