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스마트공장 경영 개론
1장 스마트공장 경영의 이해 17
1.1 변화하는 제조업 환경 19
1.1.1 제조패러다임의 변화와 고객맞춤
1.1.2 크라우드소싱과 고객 참여 생산
1.1.3 제조와 서비스의 융합
1.1.4 초연결 플랫폼과 엣지팩토리의 출현
1.1.5 사람의 가치 재조명
1.1.6 환경, 안전 그리고 에너지 절감
1.2 스마트공장 경영의 개념 29
1.2.1 디지털 변환
1.2.2 데이터 경영
1.2.3 사람 중심의 경영
2장 데이터 기반 스마트공장 경영 45
2.1 제품 디자인과 수요예측 47
2.1.1 미래 상품기획과 수요예측
2.1.2 수요예측 기법
2.2 스마트 품질경영 71
2.2.1 품질 4.0(Quality 4.0과 스마트 품질경영
2.2.2 품질관리 개선 영역
2.2.3 품질 4.0
2.2.4 스마트 품질경영 혁신방안 예시
2.2.5 스마트 품질경영 사례
2.3 설비예지보전 84
2.3.1 보전(Maintenance활동의 필요성
2.3.2 보전활동의 종류
2.3.3 보전활동의 변천사
2.3.4 시간기준보전 vs. 상태기반보전
2.3.5 스마트공장에서 상태기반보전의 역할
2.3.6 상태기반보전 프로세스
2.3.7 상태기반보전 사례
2.4 데이터 기반 에너지 저감 경영 97
2.4.1 데이터 기반 에너지 관리의 필요성
2.4.2 에너지 관리 기술
2.4.3 공장 에너지 절감 사례
3장 개인 맞춤 생산 경영 107
3.1 개요 109
3.2 맞춤형 제품 설계 프로세스 110
3.2.1 개발 전략 및 계획
3.2.2 고객 요구 선정
3.2.3 설계특성 생성
3.2.4 제품 아키텍처 선정
3.2.5 모듈화 방법
3.2.6 모듈기반 플랫폼 설계
3.2.7 개인 맞춤형 제품을 위한 설계 프로세스
3.3 맞춤형 제품 제조 공정 기술 12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