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정의의 편 - 스콜라 어린이문고 36
저자 사토마도카
출판사 주식회사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1-06-16
정가 12,000원
ISBN 9788962473773
수량
1. 등장
2. 새빨간 거짓말
3. 개인기
4. 토마토맨
5. 평화로운 하루
6. 강준이의 꿍꿍이
7. 정의의 사도가 하는 일
8. 남을 돕기
9. 볼거리
10. 정우가 왔다
11. 조금만 더 정의롭게
작가의 말
모두가 조금씩 용기를 내면 무언가 달라지지 않을까?
조금씩 용기를 내어, 조금씩 좋은 방향으로

호수는 사람들이 시선이 자신에게 모이거나 부끄러우면 얼굴이 빨개지는 적면증으로 고민하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입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어 반이 바뀌고, 반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강준이가 아직 친한 친구도 없는 호수를 계속 괴롭히며 놀립니다. 그럴 때마다 정의감 넘치는 아이인 정우가 나타나 호수를 도와줍니다. 하지만 곤란한 상황에 놓인 사람을 내버려 둘 수 없다는 정의의 편인 정우가 개입하면, 호수는 자신이 더욱 주목을 받게 되어 불편합니다.

매일같이 호수를 괴롭히면서 그저 함께 노는 거라고 말하는 강준이, 오히려 자신을 도와주는 정우와 싸우게 되는 호수. 교실이라는 좁은 세계 속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이내 스스로 생각하고 용기를 내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용기를 내는 것도 마찬가지예요. 물론 지금 당장 정의의 사도처럼 될 수는 없고, 언제나 내가 옳다고 할 수도 없죠. 섣불리 나섰다가 그 자리의 분위기를 망칠지도 몰라요. 진정한 정의가 무엇인지 아는 것도 어려운 문제고요.” - 「작가의 말」 중에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태도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갈팡질팡한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아이들이라면, 정우를 통해 점차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용기를 내게 되는 호수와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각자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상황이라도 용기 있게 조금씩 좋은 방향으로 바꾸어 가야 한다는 작가의 생각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이야기 속에 잘 녹아 있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멋진 등장인물들이
어린 독자들에게 자신답게 있을 수 있도록 응원을 건네다

인생은 단지 선과 악, 이 둘로만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는 온갖 분야가 있는 것은 물론, 온갖 복잡성과 늬앙스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