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처음 배우는 시간 관리 기술
1일 목표를 설정하고 시작하라_ 성공적 시간 관리의 토대
2일 시간 관리의 걸림돌을 파악하고 처리하라_ 5대 악재와 8대 위험 요인
3일 현장에서 살아남는 독보적 업무 기술_ 우선순위, 다중작업, 위임
4일 정리의 힘_ 업무 공간 정돈과 서류 관리
5일 업무 수단을 능률적으로 활용하라_커뮤니케이션 툴 활용법
6일 집중하는 시간의 기적_ 변화, 주의산만증, 마감일에 대처하기
7일 일과 삶의 균형을 찾아서_ 관계맺기와 일 중독
[요약] 적게 일하고 크게 성취하는 전략
삶의 질을 결정하는 ‘시간’, 당신의 일주일을 재설정하라!
내가 만든 삶의 속도로 오늘을 재구성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실전 매뉴얼
현대인 대다수는 밤낮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일하며 사실상 주 7일 24시간 업무 돌입 대기 상태에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심신에 피로가 응축되어 과로, 우울,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실질적 근로시간이 OECD 가입국 중 최상위권에 있는 한국의 근로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어쩌면 시간이다.
시간 관리 기술은 직무 능력을 성장시키는 큰 자산이다. 시간 관리 분야의 베테랑이자 독보적 연구자인 젠 예거 박사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7일간의 실전 전략을 이야기한다. 일곱 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 장에 하루 치 시간관리 기술을 담고 있다. 더 적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7일간의 시간 계획을 제안하는 이 책은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절실한 현대인, 24시간이 모자란 풀타임 워커, 타임푸어를 위해 최적의 처방전을 내려놓는다.
만성적 시간 부족의 시대
시간에 끌려다닐 것인가, 시간의 주인이 될 것인가?
성공적인 시간 관리의 시작은 현재 자신의 시간 관리 능력을 파악하는 데 있다. 저자의 7일간의 시간 관리 기술 향상 프로젝트 역시 냉철한 현실 파악과 자기 이해에서 출발한다.
1일 차에서는 성공적 시간 관리의 토대가 되는 목표 설정의 진정한 가치에 관해 이야기한다. 개인적인, 업무적인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시간의 효율적 활용에 의미를 부여한다. 2일 차에서는 시간 관리를 저해하는 요소를 자세히 살펴본다. 저자는 이를 시간 관리의 5대 악재와 8대 위험 요소라 부르는데 미루기, 완벽주의, 부실한 계획, 완급조절 실패, 마음의 고통 등 시간을 빼앗아가는 방해 요인에 대해 상술한다. 3일 차에서는 업무 시간을 단축하는 독보적인 업무 스킬을 알아본다. 우선순위 설정, 과다작업이 아닌 다중작업의 묘, 적절한 상대에게 일을 위임하는 팁을 전달한다.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