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알림 20
머리말 22
1부 존재론과 언어(1958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 29
완전 영화의 신화 41
영화와 탐험 51
침묵의 세계 65
윌로 씨와 시간 72
금지된 몽타주 83
영화 언어의 진화 100
2부 영화와 기?타 예술들(1959
비 순수 영화를 위하여 - 각색의 옹호 129
《시골 사제의 일기》와 로베르 브레송의 문체론 163
연극과 영화 191
빠뇰의 경우 256
회화와 영화 264
베르그송적 영화 - 《피카소의 비밀》 272
3부 영화와 사회학(1961
《독일 영년零年》 287
《마지막 휴가》 292
서부극, 또는 특히 미국적인 미국영화 304
서부극의 진화 318
모범적 서부극 - 《7인의 무뢰한》 334
《영화에서의 에로티즘》의 여백에 342
4부 현실의 미학 ? 네오리얼리즘(1962
영화적 리얼리즘과 해방 시대의 이탈리아 영화 그룹 357
《대지大地는 흔들리다》 396
《자전거 도둑》 405
연출가 데 시카 427
화금석化金石 《움베르토 D》 457
《카비리아의 밤》, 또는 네오리얼리즘 끝으로의 여행 463
로셀리니의 옹호 476
《유럽 51년》 490
인용 영화 색인 497
역자의 말 510
해설 517
출판사 서평
영화사 100년의 가장 위대한 창조적 비평
1958년 앙드레 바쟁A. Bazin의 요절은 영화이론 및 비평 분야에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이었다. 에이젠슈테인S. Eisenstein이 전전戰前 세대를 대표하는 영화이?론가라면, 바쟁은 전후戰後 세대를 대표하는 이론가였다. 그는 비록 G. 크라카우어처럼 학적 체계를 갖춘 저서는 남기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긴 영화에 관한 에세이들 및 숱한 단편들의 영향력은 실로 지대한 것이었다. 바쟁은 전후에 발표한 글들을 엄선하여《영화란 무엇인가? Qu’est-ce que le c...
영화사 100년의 가장 위대한 창조적 비평
1958년 앙드레 바쟁A. Bazin의 요절은 영화이론 및 비평 분야에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이었다. 에이젠슈테인S. Eisenstein이 전전戰前 세대를 대표하는 영화이론가라면, 바쟁은 전후戰後 세대를 대표하는 이론가였다. 그는 비록 G. 크라카우어처럼 학적 체계를 갖춘 저서는 남기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긴 영화에 관한 에세이들 및 숱한 단편들의 영향력은 실로 지대한 것이었다. 바쟁은 전후에 발표한 글들을 엄선하여《영화란 무엇인가? Qu’est-ce que le cinema?》라는 제목의 저서로 출간했다.
‘영화사 100년의 가장 위대한 창조적 비평’으로 평가받는 바쟁의《영화란 무엇인가?》는 본래 전 4권으로 구성된 방대한 저작이다. 이 각권의 구성은 바쟁 생전에 그에 의해 구상되어 3권까지는 실제로 그 자신의 손에 의해 편집되었으나, 마지막 4권만은 사후 1962년 그의 친구 자크 리베트의 책임 아래 완성되어 그의 영전에 바쳐졌다. 이 문집은 너무도 양이 많아 후일 기 엔느벨르Guy Hennebelle에 의해 한 권의 선집으로 출간(파리 : 르 세르프되었는데, 여기에는 1975년과 1985년판 두 가지가 있다. ‘도서출판 사문난적’이 이번에 번역본으로 삼은 것은 이 가운데 1985년 판이다.
영화 예술이 한창 원숙기에 접어들 무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