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을 펴내며 청소년들에게 전하는 ‘지혜로운 삶’
책머리에 지혜로운 정치가가 되어야 하는 이유
프롤로그 16세기에서 들려오는 낯선 소리
1. 현실과 환상
컴퓨터 화면에 나타난 사람
마키아벨리, 당신은 누구예요?
마키아벨리를 붙잡아야 해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2. 피렌체의 이방인
여긴 어디야?
동호, 잡혀가다
감옥에서의 대화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3. 혼자가 아니야
심문
군대가 필요하다고?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도 있는 거야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4. 마키아벨리, 군주론을 완성하다
이상한 아이
마키아벨리와 두오모 성당에서
메디치에게 바치는 책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5. 안녕, 피렌체
마키아벨리, 메디치를 찾아가다
안녕, 마키아벨리 선생님
동호의 반항
그리운 피렌체 사람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
재미있는 철학 동화로 읽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사자의 용맹함과 여우의 교활함을 갖춰라!
『관대해야 할 때 단호해야 할 때』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들려주는 철학 동화이다.
마키아벨리는 21세기의 한국에서 온 동호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군주의 자질과 능력에 대해 들려준다. 동호는 왕이나 정치인은 정직하고 선량하며 정의로워야 한다고 믿지만 마키아벨리는 잔혹한 군주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 국민들로부터 멸시받지 않고 부강한 나라를 만들 수 있다는 것. 멸시를 받는 정치인은 독재자로 불리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고 강조한다. 분명 군주는 백성의 사랑을 받아야 하지만 그보다 먼저 국민들이 두려워할 만큼 지혜로워야 나라의 기강을 잡을 수 있고, 적을 제압하고 복종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마키아벨리가 제시하는 군주의 덕목은 ‘사자의 용맹함’과 ‘여우의 교활함’이다. 공격해 오는 적을 치고 더 이상 넘보지 못할 정도로 잔혹한 용맹함을 가져야 하며, 세상의 모든 속임수에도 넘어가지 않을 교활한 지혜를 갖추라는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이러한 정치사상은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비난을 받았지만 변덕스럽고 위선적인 인간 본성과 정치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현실 정치의 원리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크게 평가받았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정치가뿐만 아니라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용기란 무엇인지, 삶의 지혜란 무엇인지를 알게 해 준다.
생각의 깊이를 더해 주는 재미있는 군주론 이야기
나를 지키고 강해지기 위한 삶의 지혜와 용기를 배운다!
『관대해야 할 때 단호해야 할 때』는 앞부분에 등장인물과 마키아벨리 소개를 싣고, 각 장의 끝부분마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를 넣어 읽는 즐거움을 더했다. 등장인물과 마키아벨리 소개에서는 동호, 담임 선생님, 마키아벨리, 라비에누스 등 주요 등장인물의 특징과 이야기 속 역할, 마키아벨리의 사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아이들이 철학 동화를 읽기 전에 호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