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마케팅
들어가며
Chapter 1
마케팅, 왜 필요할까?
01 마케팅이란? (마케팅
02 마케팅은 왜 생겼을까? (시장확대
03 마케팅 대상은 누구? (마케팅 1.0~4.0
04 마케팅의 중요 요소는? (고객욕구
05 IT 시대의 마케팅 (디자인 싱킹
06 상품 가치뿐 아니라 소비자 만족도도 중요 (고객가치
Column 01
기업의 존재 이유
Chapter 2
마케팅의 기본
01 타깃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STP
02 마케팅의 4P (4P{MM}
03 마케팅 프로세스 5단계 (마케팅 전략 수립
04 시장 내 위치를 파악한다 (외부 분석과 내부분석
05 회사 상황을 세 가지 관점에서 분석 (3C 분석
06 변화를 분석해 미래를 예측한다 (PEST 분석
07 네 가지 요인으로 기업 상태를 파악한다 (SWOT 분석
08 업계 경쟁 상태를 분석한다 (파이브 포스 분석
09 적을 알아야 나를 안다 (가치 사슬 분석
Column 02
정보를 정리하는 프레임워크 활용
Chapter 3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사고법
01 시장의 어느 포지션에서 경쟁할 것인가? (포지셔닝 전략
02 업계 내 지위에 따라 전략이 다르다? (코틀러의 시장지위에 따른 마케팅 전략
03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까? (PPM
04 보급률 16퍼센트의 벽 (이노베이터 이론과 캐즘
05 상품에도 수명이 있다고? (제품수명주기
06 레드오션VS블루오션 (블루오션 전략①
07 ‘장’을 만들면 매출이 올라간다고? (플랫폼전략ⓡ
08 무료 서비스는 어떻게 돈을 벌까? (공짜전략①
09 광고효과는 어떻게 측정할까? (DAGMAR 이론
10 대기업을 위한 광고효과 측정 방법 (SOV
11 사회 공헌 마케팅 (CRM(Cause Related Marketing
12 ‘수평 사고’로 마케팅하라 (수평형 마케팅
13 통일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 시간만 투자 하면 비전공자도 마케팅의 기본을 알 수 있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마케팅》
삶의 모든 순간은 마케팅이다?
당신이 직장인이라면 당신은 당신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기를 요구 받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과 고객 사이에서 비즈니스의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한 교양 수준의 마케팅을 알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자영업자라면 당신이 파는 제품이 고객에게 선택받을 수 있게 하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다. 누가 시키지 않더라도! 당신이 마음에 드는 상대가 있다면 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 자신을 가꾸고 좋은 옷을 사 입고 상대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어디 사는지, 어느 곳에 자주 가는지, 무슨 영화를 좋아하는지 등의 취향과 동선을 파악하고 상대의 마음에 들기 위해 무던히도 애쓸 것이다. 사실 이 모든 것이 마케팅이다. 우리는 매 순간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다. 당신이 인지하던 그렇지 않던 간에.
마케팅 1.0 시대에는 싸고 질 좋은 제품을 만들어 광고를 하는 것으로 충분했다면 상품과 정보가 넘치고 경쟁이 심화된 2.0 시대에는 각각의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펼쳤다. 개개 소비자의 만족을 넘어서 사회공헌과 같은 가치충족을 원하는 소비자의 3.0 시대를 거쳐 이제 IT 시대가 되면서 자아를 실현하려는 욕구에 부응해야하는 4.0시대에 와 있다. 이처럼 시대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도 변화해 간다.《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마케팅》은 시대에 따른 시장 환경의 변화에도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이론뿐만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기업형태와 제품에 맞는 최신 마케팅 이론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것들
앞에서 언급한 ‘마케팅’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 익숙하지만 막상 설명하기는 어렵고 어려운 용어들로 공부하기를 지레 포기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는 가치를 창조하고 교환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