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체인지메이커들에게
시작하는 글
1부 ‘고인물’의 세상아, 잘 가라!
─ 1장 무너진 사무실
─ 2장 지금은 체인지메이커의 시대
2부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휴먼 클라우드
─ 1장 휴먼 클라우드 시대의 도래
─ 2장 휴먼 클라우드에 올라탄 체인지메이커
─ 3장 휴먼 클라우드에서 성공하기
─ 4장 최고의 사무실은 휴먼 클라우드!
─ 5장 휴먼 클라우드에서 일하는 법
─ 6장 왜 조직에서는 휴먼 클라우드를 활용할까?
─ 7장 조직에서의 휴먼 클라우드 사용법
─ 8장 요즘 뜨는 휴먼 클라우드 트렌드
3부 귀찮은 일은 대신 해드립니다: 머신 클라우드
─ 1장 머신 클라우드의 시대가 왔다
─ 2장 머신 클라우드에서 일하기
─ 3장 머신 클라우드와 함께 일하는 법
─ 4장 조직과 함께 일하는 머신 클라우드
─ 5장 요즘 뜨는 머신 클라우드 트렌드
4부 어서 와, ‘새로운’ 세상은 처음이지?
─ 1장 슬기로운 체인지메이커 생활
감사의 글
출근하지 않고도 일하는 시대
사무실은 사라지고 클라우드에서 만난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인구는 얼마나 될까? 2021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경제활동 인구조사 근무형태별 부가조사’에 따르면 프리랜서 노동자를 포함한 자유로운 계약 형태의 노동 인구는 약 740만 명이며, 특히 최근 4년 사이에 100만 명 가까이 증가했다고 한다. 이 책의 지은이들에 따르면 미국에서도 전체 인구 10명 중 1명에 해당하는 3000만 명가량이 프리랜스 형태로 근무하고 있다. 지은이들은 앞으로 5년 안에 절반 정도의 노동 인구는 프리랜서가 될 것이라는 다소 급진적인(? 예측도 내놓았다. 사무실에서 일하지 않게 된다면, 우리는 어떤 동료를 어디에서 만나 무슨 일을 하게 될까? 두 명의 매튜는 간단하게 대답한다. 사무실을 대체할 장소는 바로 구름(cloud 위일 것이라고.
이전까지는 다들 특별한 직군에 속한 사람만 프리랜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연예인이나 작가처럼 문화예술계에 종사하면서도, 능력이 특출나다고 인정받은 몇몇 정도가 안정적으로 프리랜서로서의 커리어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가 찾아왔다. 프리랜서는 누구에게든 열려 있는 길이 되었다. 전업 프리랜서가 될 수도 있지만, 회사에 다니면서 남는 시간에 부수입 창출이나 자아실현을 위한 작업도 가능해졌다. 모두들 프리랜서가 될 수 있고, 오히려 이제는 프리랜서로서의 덕목을 갖춰야 하는 시대라고 이 책의 두 지은이는 말한다. 불과 십수 년 전만 해도 전혀 현실성이 없던 일이 가능해진 이유는 기술의 발전 덕분이다. 특히 정보기술을 토대로 한 ‘휴먼 클라우드Human Cloud’와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머신 클라우드Machine Cloud’가 상용화하면서 프리랜스 이코노미는 우리 곁에 한껏 더 다가왔다.
원하는 일을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장소에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휴먼 클라우드‘
휴먼 클라우드는 특정 시스템이나 플랫폼을 지칭하는 단어가 아니다. 휴먼 클라우드는 말하자면 새로운 업무 방식이라